목차
1. 마음의 도구
2. 400년의 축적
2.1 보편만능 기계의 탄생
__청년 앨런 튜링
__좌절을 확인하는 데 동원된 소품
__수학계의 꿈
__괴델이 깬 그 꿈
__케임브리지 강의
__컴퓨터의 원천 설계도
__단순한 부품
__궁극의 기계
__튜링기계를 테이프에 표현하기
__튜링기계를 돌리는 규칙표
__급소
__튜링의 불완전성 증명
__멈춤 문제의 증명
__컴퓨터
2.2 400년
__의문
__다른 트랙
3. 그 도구의 실현
3.1 다른 100년
3.2 생각 - 부울의 연구
__1854년
__그리고, 또는, 아닌
__같음
__조립
3.3 스위치
__직렬, 병렬, 뒤집기
__1937년
__스위치 분야의 날개
__디지털
__표현 방식
__판정, 선택, 응답, 기억
3.4 컴퓨터의 실현
__차곡차곡 쌓기
__규칙표 장치
__메모리 장치
__폰 노이만
__튜링
__재료
4 소프트웨어, 지혜로 짓는 세계
4.1 그 도구를 다루는 방법
__알고리즘
__언어
4.2 푸는 솜씨, 알고리즘과 복잡도
__풍경
__알고리즘 예
__비용
__현실적
__비현실적
__P의 경계
__NP 클래스
__오리무중
__P의 바깥
__통밥
__무작위
__불가능
__기본기
__양자 알고리즘
4.3 담는 그릇, 언어와 논리
__간격
__번역 사슬
__생김새
__표현력
__자동 번역
__실행
__언어 정글
__언어 중력
__두 중력권
__기계의 중력
__람다의 중력
__람다 계산법
__논리는 언어의 거울
__거울의 효능
__논리 거울, 짤 프로그램의 구도 잡기
__논리 거울, 짠 프로그램은 무난한가
__요약의 그물
__데이터의 중력
5. 그 도구의 응용
5.1 인간 지능의 확장
__고유 지능
__지식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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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소프트웨어의 근본을 알려주는 교양과학서
오늘날 인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컴퓨터/소프트웨어는 누가 어떻게 만들었을까? 원천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왔으며, 컴퓨터가 우리의 지능과 본능과 현실을 어떻게 확장시키고, 미래는 어떻게 펼쳐질 것인가? 이젠 일상을 움직이는 중요한 인프라가 된 컴퓨터/소프트웨어를 이해해서 응용을 창조하거나, 안목을 가지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2. 디지털 문명을 탄생시킨 동시대 청년 과학도 이야기
-. 20세기 수학계의 큰 꿈을 좌절시킨 괴델(Kurt G?del의 불완정성 정리(incompleteness theorem. 당시 25세.
-. 앨런 튜링(Alan Turing이 재증명한 불완전성 정리. 그 와중에 사용된 소품으로 컴퓨터의 원천적 디자인이 슬쩍 드러나 21세기 정보혁명의 총아가 된다. 당시 24세
-. 여기에 스위치 기술과 부울논리(boolean logic가 만나(클로드 섀넌(Claude Shannon, 당시 21세, 스위치만으로 컴퓨터의 모든 것이 만들어진다.
3. 선진국형 원천지식을 형성하는 토양
정보이론, 암호, 개인인증 등 컴퓨터과학이 보여주는 풍경 아래 흐르는, 원천 아이디어가 나온 이야기와 의미를 들려준다. 원천지식의 동기와 근본을 꿰뚫는 시각을 튼튼히 한다면 다양한 응용의 한계와 가능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남들이 미처 보지 못하는 곳을 볼 수 있을 것이다.
4. 소프트웨어 교과과정 도입 움직임에 대한 학계의 한 응답
전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가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하나 교육의 목표는 우리를 둘러싼 디지털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형성해 주는 것이지, 몇 가지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가르쳐 주는 데 머물러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둘러싼 움직임에 대한 학계의 한 응답으로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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