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이 책에 쏟아진 찬사
프롤로그 이 책을 읽는 이들에게
01_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마음
: 소그룹 모임을 위한 자기 준비
02_ 모임을 감싸는 손
: 소그룹 모임을 구성하는 법
03_ 소그룹을 지탱하는 다리
: 다른 이들을 격려함
04_ 열린 영혼
: 솔직하고 투명한 나눔
05_ 호기심이 강한 지성
: ‘열린 질문’ 하기
06_ 경청하는 귀
: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임
07_ 격려하는 혀
: 모임을 세우는 대화의 리더법
08_ 따듯한 손
: 불신자에게 다가가는 법
09_ 함께 걸어가는 발
: 단계를 통하여 발전하는 모임
10_ 살피는 눈
: 세밀한 부분을 신경썼을 때 얻는 효과
에필로그 지속적인 배움과 성장
미주
◆ 이 책이 말해주는 핵심 메시지
이 책은, 소그룹 모임을 사람의 신체의 각 부분들에 비유함으로써 리더의 조화로운 인도법이 중요함을 깨닫게 해주고, 그것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데 있다.
1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마음으로, 소그룹 모임을 위해 리더가 먼저 자신을 준비하라.
: 소그룹 리더십은 마음의 준비로 시작한다.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마음으로 소그룹 모임을 인도해야만 그 모임이 지루하지 않고 틀에 박힌 의식이 되지 않는다.
2 사물을 그러모아 잡는 손처럼, 사람들을 소그룹 안으로 모아들이는 전략을 세우라.
: 환영시간부터 마침시간까지 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한다. 성령님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모임을 인도하실찌라도 성령님은 리더가 모임에 대한 분명한 계획을 갖고 있기를 바라신다.
3 몸 전체를 지탱하는 다리처럼, 소그룹 모임이 지탱될 수 있도록 다른 이들을 격려하라.
: 소그룹 모임에서 그룹원들을 격려함으로써 그룹원들은 영적 근육을 단련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삶에 적용하며, 다른 이들에게 사역하도록 세움을 받을 수 있다.
4 사람의 속을 반영하는 열린 영혼처럼, 그룹원들과 솔직하고 투명한 나눔을 가지라.
: 훌륭한 소그룹 리더들은 그들의 영혼을 가식과 겉모양 뒤에 숨기지 않는다. 그들은 그룹의 구성원들과 정직하고 친밀한 교제를 나눈다.
5 호기심 강한 지성으로 ‘열린 질문’을 사용하여 모임을 활기차게 이끌어가라.
: 리더는 미리 질문을 준비하여 대화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자극해야 한다. 잘 준비된 질문은 건조하고 따분한 모임을 창조적이고 활기찬 모음으로 바꾸어 놓는다.
6 잘 경청하는 귀처럼,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주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라.
: 사람들은 누군가 들어주었으면 하는 이야기를 한 가지 이상은 갖고 있다. 소그룹 모임은 적극적으로 남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환경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어야 한다.
7 탁월한 ‘대화 격려법’을 익힘으로써 갈등을 처리하고 모임을 세우는 리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