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하얀 눈썹 호랑이 - 안 알려진 호랑이 이야기 1 (양장
저자 이진숙
출판사 주식회사 한솔수북
출판일 2021-08-25
정가 13,000원
ISBN 9791170287018
수량
01_하얀 눈썹을 움직여 사람 속마음을 들여다 보는 호랑이
굽이굽이 깊은 산속에 하얀 눈썹 호랑이가 살았습니다.
호랑이한테는 하얀 눈썹에서 나오는 신비한 빛 덕분에 모든 일을 훤히 알 수 있는 힘이 있었어요.
호랑이는 하얀 눈썹을 씰룩쌜룩, 휘휘, 휙휙 움직여 사람의 속마음을 들여다보고는
짐승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잡아먹어 버렸어요.

나쁜 꾀가 많아 여우로 보이는 여자도, “어흥, 꿀꺽.”
욕심이 많아 너구리로 보이는 남자도, “어흥, 꿀꺽.”
호랑이가 가는 곳마다 먹잇감은 넘쳐 났어요.

여러 해가 지난 어느 날, 이상하게도 사람들이 보이지 않았어요.
그래서 호랑이는 눈썹을 움직여 하얀 수염 할아버지로 변해 손수 알아보기로 했어요.
아랫마을에 내려간 호랑이는 남 욕 잘하는 독이 가득한 뱀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착한 사람들이 어디에도 없어 실망하고 있을 때 자기를 알아보는 도롱이 쓴 아이를 만나게
됩니다. 깜짝 놀란 호랑이는 아이가 따라오는 것도 모르고 헐레벌떡 산으로 돌아옵니다.
호랑이를 쫓아 온 아이는 호랑이한테 남을 도울 수 있게 사람 속마음을 알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지요. 호랑이는 깨끗한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고는 눈썹 하나를 뽑아 아이한테 줍니다.

02_맛깔 나는 글 살아 움직이는 듯한 그림
<하얀 눈썹 호랑이>는 호랑이에 얽힌 문헌 자료에서 찾아낸 이야기로, 둘러 앉은 아이들한테 직접 옛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글이 이야기를 맛깔 나게 이끌어 갑니다. 옛이야기 특성에 맞게 ‘권선징악’이라는 교훈성도 잘 드러나 있습니다. 호랑이가 사람 세계를 내려다보며 나쁜 사람들이 잘못한 일을 꾸짖고 벌하고, 착한 사람들한테는 선물을 주어, 교훈과 지혜를 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호랑이를 신령스러운 존재로 여겨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03_살아 움직이는 듯한 그림
‘어흥’ 하며 당장이라도 책 속에서 불쑥 튀어나와 눈썹을 휘휘 움직일 것 같은 호랑이 그림도 그림책을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