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Ⅰ. 교육을 생각하다
1장 부모가 변해야 자녀가 변한다
1. 자녀들의 현주소, 우리의 관심
2. 교육이 희망이다
3. 미래를 가르치라
2장 교육의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
1. 편리함이 부모의 책임을 잊게 한다
2. 자녀교육의 중심은 가정이다
가. 가정은 교육의 시작과 끝이다
나. 가정과 공동체의 교육 가치는 일치해야 한다
다. 학교는 자녀의 교육을 대신할 수 없다
3. 자녀교육, 부모의 인내와 희생을 필요로 한다
3장 때를 놓치지 마라
1. 자녀교육, 출생 전부터 시작하라
2. 마음에 받아들이는 시기를 놓치지 마라
3. 마음을 얻으려면 함께하라
4. 칼 비테는 때를 놓치지 않고 자녀교육을 했다
4장 미래는 현재 생각의 결과다
1. 지금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온다
2. 삶이 획기적으로 바뀔 것이다
3. 컴퓨터는 사람을 능가할 수 없다
가. 뇌를 알면 마음을 알 수 있다
나. 사람의 뇌는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혼합되어 작동한다
다. 컴퓨터는 사람의 마음을 닮고 싶어 한다
라. 사람과 컴퓨터는 기억체계가 다르다
마. 사람의 마음도 교환, 수리가 가능하다
4. 미래도 사람이 주도할 것이다
가. 직업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나. 미래를 보는 눈을 가지라
다. 생각에 집중하라
5장 미래, 초석 다지기에 달렸다
1. 인성교육은 기본교육이다
2. 기억은 미래를 여는 주춧돌이다
가. 기억은 삶의 원천이며 미래를 여는 힘이다
나. 설명할 수 있어야 기억되며, 기억되는 것만이 지식이다
다. 직·간접 경험은 뇌에 저장된다
라. 기억은 마음에 풍부한 소재를 제공한다
마. 기억의 원리는 미래가 오는 원리와 같다
바. 나는 기억된다, 고로 존재한다
3. 질문이 오늘을 만들고 내일을 결정한다
가. 마음은 질문을 통해 자란다
나. 질문으로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다. 좋은 질문은 미래를 바꾼다
4. 독서는 미래로 안내하는 통로다
6장 미래는 마음의 시대다
1. 공감능력은 마음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