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프롤로그 고3 엄마의 눈물
PART 1 왜 아이들은 수포자가 되는가?
1장 중등 수학 교실의 현실
수학 시간에 빛나는 서현이
수학이 싫어서 입을 다문 정민이
수학 수업을 흘려듣기하며 대강 공부하는 효진이
수학 수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건희
현직 교사에게 묻다 : 지금 수학이랑 부모 세대의 수학은 어떻게 다르죠?
2장 수학을 망치는, 초등생 90%의 수학 공부 실태
교과서 복습을 해 본 적이 없는 아이들
수박 겉 핥기 식으로 진도만 나가는 아이들
실생활에서 수학을 접해 본 적이 없는 아이들
수학 문제를 질리도록 풀고 암기하는 아이들
현직 교사에게 묻다 : 학원을 언제쯤 보내고, 어떤 학원을 보내야 할까요?
PART 2 초등 수학의 출발선과 종착점 로드맵
수학 성적이 우수한 아이의 부모는 무엇이 다른가?
1장 초등 수학 교육과정
-수와 연산
자연수 주요 개념 | 연산 문제집은 초등 2학년 1학기부터 | 초등 수학의 꽃, 분수의 주요 개념 | 분수의 연산 공부법 정리 | 소수의 주요 개념 및 연산 공부 방법
-도형
평면도형의 정의와 성질 | 도형 감각은 타고난다?!!
-측정
시간, 길이, 들이, 무게 측정하기
-규칙성
본격 중학 수학의 준비기
-자료와 가능성
중등의 확률과 통계 공부의 기초
-현직 교사에게 묻다 : 중등 수학과 연계해 꼭 공부해야 할 단원은 뭐죠?
2장 초-중-고 수학 공부 로드맵
-수학 공부의 종착점
-초등 1학년-고등 3학년까지의 전체 로드맵
-남들이 하는 거 안 한다고 불안해하지 마세요!
-수능 시험으로 이어지는 중고등 로드맵
-초등 선택 활동 로드맵
수학 동화, 수학 도서 | 수학 교구 | 보드 게임 | 창의·사고력 수학 | 경시대회, 영재교육원 | PBL 활동, 수학 토론 | 수학 소프트웨어, 수학 다큐멘터리 | 영재는 타고나는 게 아닙니다!
-현직 교사에게 묻다 : 선행 시기, 방법, 현행 심화의 깊이를 알고 싶어요.
PART 3 수능
교육과정을 알고 로드맵이 있는 학부모의 아이는 수학이 흔들리지 않습니다.
초등 5학년이면 중등 수학을 나가는 것이 보편적인 것이 된 지금, 중학교 수학 교실의 현실이 어떤지 아십니까? 수업에 집중하는 아이는 30명 중 많아야 5명 남짓. 나머지는 학원에서 배웠다고 흘려듣기를 하거나 수학에 진절머리가 나서 어서 종이 치기를 기다리거나 선생님 설명하시는 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몰라서 괴로워합니다. 그나마 수업을 듣는 아이들마저도 삼각비 문제는 풀면서 초등학교 때 배운 이등변삼각형의 정의를 말하라고 하면 정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수학의 중요성 때문에 부모님들이 그렇게 수학 과목에 신경을 쓰는데도 왜 이럴까요? 초등생 엄마이자 20년 경력의 현직 중등 수학 교사인 저자는 두 가지 이유를 제시합니다. 바로 잘못된 초등 수학 공부법과 로드맵(계획의 부재라고 말이죠.
잘못된 초등 수학 공부법은 사실 초등생 90%가 하고 있습니다. 수학 개념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교과서를 제대로 공부하지 않는 것이죠. 이런 아이들과 부모님들에게 교과서는 그냥 학교 수업 시간에 배우는 책일 뿐입니다. 대신 남들이 좋다고 하는 문제집은 개념-유형-심화-극심화 이렇게 세세하게 쪼개서 한 학기에 몇 권씩 풀게 합니다. 개념이 명확히 잡히지 않았는데 문제만 많이 푸는 것, 조금만 응용이 되면 금방 무너지는 사상누각 공부법입니다.
다음은 로드맵의 부재입니다. 아이 수학 공부의 목표가 어디인지를 명확히 하고 아이의 능력에 맞춰 초-중-고 수학 공부 로드맵을 세워야 하는데 학부모들이 이걸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학부모들은 왜 로드맵을 짜지 못할까요? 초등과 중고등 교육과정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입니다. 교육과정을 제대로 모르니 우리 아이가 지금 뭐를 배우고 있고, 그게 중등에서는 어떻게 연계가 되고, 어느 과정을 들어갈 때 어렵기 때문에 그 부분을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남들이 하는 걸 그대로 따라 하다 보니 실패하게 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