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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컬처 매니지먼트
저자 베르너하인리히스
출판사 인디북(아가돼지
출판일 2003-09-06
정가 25,000원
ISBN 9788989258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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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예술도 경영을 필요로 하는가 문화와 경영 문화사업에서 조정의 요구 문화예술경영의 좌표 의사소통 사회에서의 경영 2. 문화사업 예술가 공공 문화사업 민간 공익 문화사업 민간 상업적 문화사업 문화?사업 상호간의 연관 예술과 시장 3. 정치 경제 법적 한정조건 문화정책 문화와 법 문화와 유럽 문화와 경제 4. 문화예술경영의 중요한 권한 발의 동기부여 정보와 의사소통 결정 5. 문화예술경영에서의 경영학적 기능 계획수립과 조직화 통제/조종 문화마케팅 문화재원 프로젝트 경영 6. 문화를 위한 경영
출판사 서평
문화예술 분야의 실무자들을 위한 실용서!
우선 이 책은 오늘날 문화예술에 왜 경영이 필요한지 밝힌 후 문화예술경영의 대상이 되는 문화란 관객에게 전달되는 문화예술이라고 한정짓는다. 예술을 만드는 것은 예술가지만, 예술작품을 수용자(관객에게 전달하고 소비하도록 조정하는 일은 경영자의 몫인 것이다. 즉 경영은 예술가와 수용자 사이의 매개자 역할을 하며, 이를 수행하는 조정자가 바로 문화예술경영자이다.
『컬처 매니지먼트』는 이러한 분석 아래 문화예술경영자가 습득해야 할 경영학적 기능과 정치ㆍ법ㆍ경제적 한정조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문화예술 분야의 실무자들을 위한 실용서!
우선 이 책은 오늘날 문화예술에 왜 경영이 필요한지 밝힌 후 문화예술경영의 대상이 되는 문화란 관객에게 전달되는 문화예술이라고 한정짓는다. 예술을 만드는 것은 예술가지만, 예술작품을 수용자(관객에게 전달하고 소비하도록 조정하는 일은 경영자의 몫인 것이다. 즉 경영은 예술가와 수용자 사이의 매개자 역할을 하며, 이를 수행하는 조정자가 바로 문화예술경영자이다.
『컬처 매니지먼트』는 이러한 분석 아래 문화예술경영자가 습득해야 할 경영학적 기능과 정치ㆍ법ㆍ경제적 한정조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그러므로 이 책은 문화예술경영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그 개념을 바로잡아 주는 탄탄한 입문서가, 그리고 문화예술 분야의 실무자들에게는 현장 업무에 적용 가능한 유용한 실용서가 될 것이다.
문화경영자들이 알아야 할 법적·정치적·경제적 한정 조건
이 책에서는 법 형태와 운영 형태에 따라 문화사업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한다. 자치단체를 비롯한 공공기관들이 주관하는 공공 문화사업과 문화협회 및 재단들이 주도하는 민간 공익 문화사업, 대중 출판사나 극장 등의 상업적 문화사업이 그것이다. 이때 이러한 분류 내에서 예술가의 상황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문화사업에서 예술가는 빼 놓을 수 없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즉 예술적 전문 영역들로 이루어지는 문화사업 내에서 예술가는 생산물의 출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