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면역력, 일상 속에 답이 있다
치료 사례 모음 면역력 중심 보완 통합 치료의 결과
제1장 면역과 바이러스의 관계를 알아야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진짜 이유
병을 이기는 몸, 자가 면역에 주목하라
자율신경계가 면역을 높인다
스트레스 반응을 이해하라
백신보다 중요한 팬데믹 시대의 면역 습관
제2장 삶의 영역에서 면역의 힘을 끌어내다
생활 습관 리셋
약이 되고 백신이 되는 가정 면역력
사회 면역력을 키우면 스트레스 조절이 가능
백신을 투여한 이후
제3장 해부학적 면역력, 이렇게 챙긴다!
규칙적으로 산다는 것 _ 신체 면역력 ①
팬데믹 시대의 운동법 _ 신체 면역력 ②
어떻게 먹어야 할 것인가 _ 영양 면역력 ①
나를 살리는 자연식 _ 영양 면역력 ②
제4장 감정 면역력, 이렇게 챙긴다!
관계를 돌아보다 _ 감정 면역력 ①
자기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_ 감정 면역력 ②
잘 웃고 잘 울어야 건강하다 _ 감정 면역력 ③
부록 팬데믹 시대의 면역 관리 (노인편
면역 취약 계층을 위한 면역 강의
집단 면역이 더 중요한 요양 시설
마치는 글 암세포와 싸우듯 바이러스와 대항하라
● 해부학적 면역력이란?
면역계는 크게 선천 면역과 후천 면역으로 나뉜다. 선천 면역은 말 그대로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전자가 기본이 되는 시스템이고, 후천 면역은 태어난 이후 환경에 적응하면서 획득한 면역 체계를 의미한다. 이 시스템은 자율신경계, 내분비계를 조율하며 신진대사에 관여한다. 저자가 말하는 해부학적 면역력은 이 순환 관계를 총망라한다. 환경이 바뀌어도 먹은 음식을 잘 소화하고 그것으로 에너지를 낼 수 있는 상태, 인체의 각 기관과 조직이 생체 반응을 위해 최적으로 활동하는 상태를 이상적이라 본다. 일상의 리듬 유지, 운동, 식사법 등이 저자가 말하는 해부학적 면역력과 관련이 깊다.
● 감정 면역력이란?
감정 면역이라는 말을 들으면 누구나 떠올릴 법한 단어, 바로 스트레스다. 저자 역시 이 책에서 스트레스의 정의를 의학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해소할 다양할 방법을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한 가지 더 강조하는 것은 화목한 관계다. 사실 팬데믹 시대는 거리두기와 만남 자제, 비대면 근무 등의 조치로 인간관계의 축소 내지는 단절을 가져왔다. 하지만 면역 시스템의 상승 곡선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는 ‘좋은 관계’였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팬데믹 시대에 잃지 말아야 할 감정 면역력을 어떻게 지킬 수 있는지 책에서 그 내용을 확인하자.
● 사회 면역력이란?
감정 면역력의 연장선에 사회 면역력이 있다. 오염된 환경, 배기가스, 환경 호르몬 심지어 부정적 뉴스로도 인체는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이 상태가 장기간 이어져 만성화되면 결국 면역력이 무너지게 된다. 가장 먼저 감정 상태를 무너뜨리고, 마음에 문제가 생기면 곧 신체 기능에도 이상이 생기는 순이다. 이런 사회적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가장 탁월한 방법도 물론 책에 수록되어 있다.
■ 책 속으로
인체에는 면역력이 있다. 신체 내부에 면역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거나 병원균과 대항할 항체가 넉넉하면 감염 질환*에 잘 걸리지 않고, 설령 암을 앓고 있다 해도 극복이 조금 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