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5
들어가며 14
제1장 | 한류의 실체
미메틱스와 한류19
● 밈 19
밈의 어원 및 어의_20 밈의 이기적 본성_23 밈의 복제와 복제 과정_24 밈의 단위와 저장 메커니즘_30 밈복합체와 밈운반자, 밈복제의 성공도_33
● 한류유전자 37
● 한류밈 38
한류밈의 구조_39 한류밈의 실체_40
● 한류의 미메틱스적 실체 54
시너제틱스와 한류 57
● 복잡계의 어원 및 정의 57
● 시너제틱스의 정의 59
시너제틱스의 구성요소와 인과고리_60 시너제틱스의 특징: 혼돈, 자기유사성, 프랙탈, 자기조직화, 임계점_61
● 한류의 생성요인과 시너제틱스 구성요소의 유비성 63
시스템요소와 국내시장 환경요인_63 제어매개변수와 질서매개변수, 해외시장 환경요인_64
● 한류의 시너제틱스적 특징 65
혼돈과 한류의 개념적 선사시대_65 한류밈의 구조에 나타난 자기유사성과 프랙탈_67 한류의 진화 과정에 나타난 자기유사성과 프랙탈_68 임계점과 한류 진화 과정의 티핑포인트_69
● 한류의 시너제틱스적 실체 71
자기조직화 과정으로서의 한류_71 공진화 과정으로서의 한류_73
구조주의와 한류 74
● 신화구조 75
● 한류의 구조주의적 실체 77
신화구조로 본 한류_77 의미생성구조로 본 한류_79
역사학과 한류 81
● 한류의 문화인류사적 실체 81
한류의 야만시대_83 한류의 미개시대_85 한류의 문명시대_86
● 언어기호 ‘한류’의 등장으로 본 한류사의 또 다른 맥락 87
한류의 선사시대_87 한류의 역사시대_88
● 원거리교역의 관점에서 본 한류의 실체 89
일본 드라마의 수입시기, 모방과 동조화의 시기_91 일본 드라마와의 경쟁시기, 모방과 탈동조화의 시기_108 한국 드라마의 확산
한류 연구의 학문적 토대가 마련되다 …
아시아를 비롯해 세계인들의 입에서 ‘한류’라는 말이 회자되기 시작한 지 올해로 꼭 15년이 된다. 참으로 격세지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1990년대 말까지만 해도 문화수입국이라는 패배주의적 멍에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았던 우리가 2000년 이후 드라마와 K-pop, 영화, 온라인게임 등 대중문화 소재 장르의 활발한 해외수출로, 문화수출 강국이라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얻게 되었으니 말이다. 어쩌면 우리는 지금 오천 년 역사 이래 가장 화려한 문화융성시대를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난 현상, 즉 한류의 표현형에 대한 논의는 오래전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한류의 신화적 영원성을 담보해 줄 한류의 유전자형에 대한 연구는 별반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다시 말해 한류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다보니 한류가 위기를 맞을 때마다 사람들은 한류를 “우연히 얻게 된 일시적 유행이야”라는 과거의 퇴행적 관성을 되살리려고 하는 안타까운 경향마저 보이곤 한다.
이런 시점에 한류의 실체가 무엇인지, 인류문화사적인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세계문화의 메인스트림으로 한류가 우뚝 서기 위해 제일 먼저 갖추어야 할 새로운 조건이 무엇인지 등을 규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 출간된 <한류학개론>은 이에 대한 해답의 단초를 명쾌하게 제시해준다. 한류시장 개척과 한류의 이론적 체계화를 위해 홀로 30년 가까이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을 계속해온 저자의 경험과 노고가 독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한류의 세계로 빠져들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