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저자 고지영
출판사 웅진주니어(웅진
출판일 2007-10-30
정가 12,000원
ISBN 9788901072265
수량
출판사 서평
오누이의 성장 이야기
이 글을 새로 쓴 김중철은 30여년 가까이 그림책을 기획하고 연구한 그림책 전문가이다. 작가는 때로는 삭제되었고 때로는 덧붙여졌던 옛이야기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예?전 이야기꾼이 들려주던 그대로 그림책에 담고 싶었다. 화려한 미사어구나 재미있는 말놀이 형식의 문장이 아니라, 원래 이야기의 운율이 살아있고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텍스트로 글을 엮었다. 그래서 글을 읽다 보면 할아버지가 나긋나긋 들려주는 이야기 같다.
무엇보다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원형은 오누이가 부모의 곁을 떠나 독립된 인...
오누이의 성장 이야기
이 글을 새로 쓴 김중철은 30여년 가까이 그림책을 기획하고 연구한 그림책 전문가이다. 작가는 때로는 삭제되었고 때로는 덧붙여졌던 옛이야기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예전 이야기꾼이 들려주던 그대로 그림책에 담고 싶었다. 화려한 미사어구나 재미있는 말놀이 형식의 문장이 아니라, 원래 이야기의 운율이 살아있고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텍스트로 글을 엮었다. 그래서 글을 읽다 보면 할아버지가 나긋나긋 들려주는 이야기 같다.
무엇보다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원형은 오누이가 부모의 곁을 떠나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하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과서나 많은 그림책에서는 몇몇 잔인하다고 생각되는 장면이 삭제되기도 했다. 하지만 ‘해와 달이 된 오누이’에서 호랑이는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닥칠 여러 가지 고난과 위험들을 간접적으로, 은유적으로 상징하고 있다. 그 고난과 위험을 뛰어넘을 때 비로소 어른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종종 삭제되었던 엄마가 팔다리가 먹히는 묘사나 막내가 호랑이에게 잡아먹히는 이야기는 잔인하기는 하나, 아이들이 겪고 이겨내야 하는 과제인 것이다.
또한 호랑이가 막내를 오도독오도독 잡아먹는 부분은 전체 줄거리에서도 결정적 사건으로서 중요할 뿐 아니라 청각적인 심상을 독자에게 전달해 오누이가 호랑이의 잔인함을 느끼고 생명의 위협을 느껴 하늘로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