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4
21세기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 세종 8
‘세종’의 이름값을 돈으로 따지면 얼마나 될까? 20
슈퍼 브랜드 세종의 최고 상품, 한글 24
대한민국 대표 상품, 한글의 새로운 발견 40
조선의 운명을 건 주사위가 던져지다 46
제집 두고 남의 집에 자리 잡은 ‘세종대왕상’ 59
CEO 세종의 든든한 싱크탱크, 집현전 62
임금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 78
21세기 대한민국 국경선의 열쇠 《세종실록지리지》 82
세종, 중국과 일본의 역사 왜곡을 비웃다! 97
‘189미터까지 올랐던 소양강댐 수위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104
세계 최고가 ‘최고’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 123
조선 왕실의 제사 풍습에 세계가 감탄하다 128
조선의 ‘사대 정신’과 ‘사대 모화 사상’ 142
백성은 먹을거리를 하늘로 여긴다 146
세종도 칭찬받지 못할 일을 했다 155
푸른 역사로 넘실대는 세종의 혼 158
성삼문 대 신숙주, 세종은 과연 누구 편일까? 171
세종의 발자취 180
출판사 서평
● 교과서 인물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인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룬 인물들을 중심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정 인물, 문화부 선정 인물 등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인물들을 엄선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인물과 한국 인물, 과거 인물과 현대 인물 등의 균형은 물론 인물이 활동한 분야까지 고려하여 어린이들이 다양한 시대, 다양한 주제의 인물을 골고루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기존의 동화 형식을 벗어난 입체적인 구성
몇 가지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흥미 위주의 동화 형식으로 구성된 기존의 ...
● 교과서 인물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인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룬 인물들을 중심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정 인물, 문화부 선정 인물 등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인물들을 엄선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인물과 한국 인물, 과거 인물과 현대 인물 등의 균형은 물론 인물이 활동한 분야까지 고려하여 어린이들이 다양한 시대, 다양한 주제의 인물을 골고루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기존의 동화 형식을 벗어난 입체적인 구성
몇 가지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흥미 위주의 동화 형식으로 구성된 기존의 위인전 형식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였습니다. 인물의 특성에 맞게 오늘날의 시사적 이슈나 유물 유적 등 역사적 성과물 혹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인물의 업적 및 위상을 재조명하면서 역사적 사실과 교훈 등 다양한 학습정보를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새로운 시선의 인물 탐구를 위한 최고의 필자들
역사와 문학(국어, 사회학, 과학(물리, 생물, 음악(국악, 미술, 논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대학 교수, 초중고 교사를 비롯하여 소설가와 시인, 아동문학가 등 각각의 인물에 적합한 최고의 필자들이 웅진 생각쟁이 인물 시리즈를 위해 모였습니다. 동화 작가 일색의 다른 위인전과 달리 저자들의 전문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었습니다.
● 차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