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16세기 르네상스 문학의 고전이자 사회사상의 고전
유토피아 문학 장르의 시초 『유토피아』
16세기 유럽의 뛰어난 지식인이자 인문주의자였던 토머스 모어. 그가 오랫동안 꿈꾸었던 이상향,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그러나 누구나 꿈꾸는 나라, 결핍과 착취가 없으며 정의와 평등, 이성과 합리적 제도가 국가의 토대가 되는 가상의 세계를 그린 정치적 공상소설 『유토피아』가 펭귄클래식시리즈로 출간됐다. 1516년 토머스 모어가 라틴어로 런던에서 글을 써 그해 12월 루뱅에서 출간한 『유토피아』는 1551년 영국에서 첫 영역본이 출간되었...
16세기 르네상스 문학의 고전이자 사회사상의 고전
유토피아 문학 장르의 시초 『유토피아』
16세기 유럽의 뛰어난 지식인이자 인문주의자였던 토머스 모어. 그가 오랫동안 꿈꾸었던 이상향,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그러나 누구나 꿈꾸는 나라, 결핍과 착취가 없으며 정의와 평등, 이성과 합리적 제도가 국가의 토대가 되는 가상의 세계를 그린 정치적 공상소설 『유토피아』가 펭귄클래식시리즈로 출간됐다. 1516년 토머스 모어가 라틴어로 런던에서 글을 써 그해 12월 루뱅에서 출간한 『유토피아』는 1551년 영국에서 첫 영역본이 출간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유토피아』는 대화체 문장을 그대로 살려낸 유려하고 현대적인 번역으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였고, 영역본 편집자의 자세한 서문과 판본 소개, 부록 및 용어 해설을 담고, 상세한 주해를 달아 이해를 도왔다.
▣ 날카로운 현실 비판 인식을 토대로 제시하는 이상향,
사회사상의 고전으로 자리매김하다
"지금 당장은 유토피아라는 섬나라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 극소수일 테지만, 아마 앞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 나라는 플라톤의 에 나오는 이상향과 닮은 곳이고, 아마 그보다 더 훌륭한 나라일지도 모르니까요."
『유토피아』는 토머스 모어가 1515년 네덜란드와의 조약을 협상하기 위한 영국 외교사절 일원으로 플랑드르 지방을 방문하였다가 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