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서문 7
서문 11
서론 15
1 공산주의로 이행하다 (1842~1844 49
2 공산주의 혁명 이론 (1844~1846 115
3 당 이론 (1846~1848 209
4 당, 대중, 혁명: 마르크스 시대부터 우리 시대까지 255
옮긴이의 말 336
찾아보기 342
《청년 마르크스의 혁명 이론》에서 미카엘 뢰비는, 애초에 철학을 공부하고 저널리스트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청년 마르크스가 어떤 경로를 거쳐 이제는 그 영향력을 부정할 수 없는 거대한 사상을 기초했는지를, 그 역사 사회적인 배경부터 철학적 바탕까지 망라하여 치밀하게 탐구한다. 마르크스가 내어놓은 근대 사회에 관한 혁명 이론은 당대 그가 했던 활동들과 떼어 놓고 평가할 수 없으며, 그가 처음 현실 사회와 만나기 시작한 독일에서부터 이후 유럽 곳곳에서 만났던 사람들에게 받은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마르크스 사상의 형성 과정을 탐구하면서, 미카엘 뢰비는 중요하지만 종종 무시되곤 하는 핵심을 추출해낸다. 마르크스는 당대 자신이 몸담고 있던 독일 문필가들의 철학 조류에서 점차 벗어나게 되면서, 프랑스와 영국에서 분출하던 노동자 운동과 만났고, 이후 이들과 교류하고 치열하게 논쟁하는 속에서, 다양한 실천과 해석, 충돌 속에서도 변치 않은 핵심, 노동자의 자기 해방이라는 핵심을 정리하게 되었다. 노동자의 자기 해방과 실천철학은 이후 레닌, 로자 룩셈부르크, 루카치, 트로츠키, 체 게바라까지 이어지는 마르크스주의 사상가들의 계보에서도 중심 위치에 자리잡게 된다.
마르크스는 인간이 모든 착취와 억압에서 해방되어 전면적인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인간 해방을 지향했다. 이때 노동자는 자신의 해방을 통해 이러한 보편적 인간 해방을 실제로 실현할 수 있는 주체로 등장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해방을 실천하는 것 역시 누가 대신해 주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 스스로 행하는 것이라고 자각하게 된다. 이러한 기본 인식을 바탕으로, 미카엘 뢰비는 부르주아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 “높은 곳에 존재하는 구원자” 신화를 비판한다. 자신이 겪는 억압과 사회 부조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고, 외부에 있는 다른 집단이나 개인이 그것을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믿음과 태도야말로 이러한 신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산주의 운동이 점차 드러나기 시작하던 1840년대에는, 다양한 분파들이 공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