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인간은 무엇을 어떻게 아는가 : 인식과 해석 / 자연과학적 인식과 인문사회학적 인식
a.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가 : 플라톤, 『국가』 b.관념에 의한 의식 :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 c. 지각에 의한 인식 : 훔, 『오성에 관하여』 d. 지식의 보편성/ 지식의 특수성 : 찰스 벤 도렌, 『지식의 역사』 e. 사실판단과 가치판단의 구분 : 막스 베버, 『사회과학 연구에서의 가치 중립성』 f. 인관관계와 상관관계의 구분 : 대럴 허프, 『새빨간 거짓말 통계』 g. 자연과학적 인식(인과관계 : 1.데이비크 헬펀트, 『생각한다면 과학자처럼』 2.로얼드 호프만,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3.스티브 셰이펀, 『과학혁명』 h.인문고학적 인식(인과관계 비판 : 1.흄, 『인간의 이해력에 관한 탐구』 2.크리스 앤더슨, 『이론의 종말』 3. 사트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
연습문제 : ‘모순’에 대한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차이 <고려대학교 기출>
칼 포퍼, 『추측과 논박』 미하엘 볼프, 『모순의 개념』 고트프리트 슈틸러, 『변증법적 모순』
2. 인간에게 보편적 가치는 존재하는가: 인간 본성론: 인간은 선한 존재인가, 악한 존재인가, 선과 악은 존재하는가
a. 인간은 선하게 태어난 존재다 : 맹자, 『맹자』 b. 인위가 인간의 본성을 해친다 : 장자, 『장자』 c. 인간은 태생적으로 악한 존재다 : 순자, 『순자』 d. 중용은 어렵지만 필요하다 : 자사, 『중용』 e. 덕은 타고난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니코마코스 윤리학』 f. 인간은 누구나 선할 수밖에 없는 존재다 : 1.칸트, 『실천이성비판』 2.칸트,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g. 덕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본성이다 : 매트 리들리, 『덕의 기원』
연습문제. 선과 악을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가?<서강대학교 기출>
카를 융, 『기억 꿈 사상』 김형효, 『노장사상의 해체적 독법』 프란츠 부케티츠, 『왜 우리는 악에 끌리는가』
3. 역사는 객관적 사실인
1. 논술의 토대 : 독해력
2. 논술의 기본 3가지 : 요약하기, 비교하기, 비판하기
3. 기출 문제와 지문을 통한 독해/논술 훈련 ㅡ> 논술 대비 지름길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한 능력은 독해력이다. 특히, 시험으로 마주하는 논술에서는 독해력이 가장 중요하다. 잘 읽으면 잘 쓸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정확하게 읽어내고 요약할 수 있으면, 정확한 평가와 비판도 가능하며, 자신의 대안도 제시할 수 있다.
많은 논술 교재들이 불필요한 강의식 해설을 해놓은 경우가 많은데, 해설보다는 독자 스스로 원전의 일부라도 읽고 스스로 정리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논술에 도움이 된다.
본서의 구성은 소주제별로 실제 기출 제시문들을 분류하고, 각 장마다 하나의 논제를 붙여서 실제로 논술 답안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여기에서 논제의 기본 유형을 몇 가지 알려두고 그에 따라 책을 활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1. 요약하기
먼저 독자들은 책을 읽을 때, 각 장의 주제를 염두에 두고, 주제에 대한 각 제시문의 입장을 요약, 정리하면서 읽는 연습을 해야 한다. 사상가들의 특징을 정리한 참고서만 접했던 독자들은 처음에 제시문의 주장을 요약하기 힘들 것이다. 요약하기는 논술의 기본이자 핵심이다.
① 글의 핵심어를 파악한다.
- 핵심어는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포괄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핵심어의 무엇에 대해 논하고 있는지 두 단어(이상으로 확장시킨다.
- 글의 핵심 내용을 핵심어를 중심으로 표현한다.
ex 핵심어 : 이혼 ⇒ 핵심내용 : 이혼의 양면성
③ 글의 핵심 내용을 필자의 의도에 유의하여 문장으로 표현한다.
- 이 책에서는 각 장의 주제를 파악하여 제시문에서 주제에 대한 필자의 주장을 찾는다.
④ 핵심 문장에 대한 근거나 부가 설명 문장을 추가한다.
※요약하기 유의 사항
① 제시문과 동떨어진 자신의 견해가 드러나거나 필자의 의도가 왜곡되면 좋지 않은 요약문이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