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인문학이 필요한 디자인
디자인에 부는 인문학 바람
디자인 경쟁 시대
변화 속의 디자인
_기능주의라는 위장술 | 소비자가 아닌 인간을 봐야 할 때 | 소통이 필요하다
변화의 징후들
_대중을 만나자 | 인문학이라는 카드
디자인은 이미 인문학이었다
_시각적 조화 | 개성의 표현, 아이디어 | 세계에 대한 이해 | 영혼을 흔드는 감동
2부. 디자인을 만드는 것들
기술과 디자인
_기술이 최고 같던 시절 | 첨단 기술이 디자인을 만든다? | 기술의 한계 | 기술 발달에 대한 착각 | 기술 없이도 디자인은 존재한다 | 기술을 넘어
상업성과 디자인
_디자인은 상품이다? | 상업성을 넘어
예술성과 디자인
_감성이 아니라 예술 | 예술은 디자인의 자산
3부.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들
좋은 디자인을 찾아서
형식과 내용
외적 요소인 형식
_형태 | 색상
내적 요소와 그 위계
_문화인류학적 가치 | 철학적 가치와 감동
4부.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
세상과 디자인
_세상을 만든 디자인 | 세상이 만든 디자인 | 사회를 비판하는 디자인 | 사회를 치유하는 디자인
역사와 디자인
_역사를 만든 디자인 | 역사가 만든 디자인
5부. 인문학의 꽃, 디자인
인문학과 디자인
_인문학은 도구가 아니다 | 인문학은 융합의 대상이 아니다 | 인문학의 체계
예술과 디자인
_디자인이 보는 예술 | 디자인과 예술의 흐름 | 아트와 예술
디자인은 예술이 되어야 한다
_예술은 관계를 만든다 | 예술은 감동을 준다
철학과 디자인
_두 가지 측면 | 철학이 만든 디자인 | 철학적 디자인
우주관과 디자인
_물리학적 우주관과 현대 디자인 | 불규칙성의 등장 | 유기적 우주관의 등장 | 이제, 자연으로
맺음말_ 인문학적 디자인을 기대하며
출판사 서평
디자인에 부는 인문학 바람
디자인과 인문학은 어떤 관계이며,
그 속에서 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
디자인 분야에도 인문학 바람이 불고 있다. 사실 오랫동안 한국에서 디자인은 곧 산업으로 취급되었고 생산의 영역으로 제한되면서 기능성의 실현 등에만 충실해 왔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던 실용주의 디자인이 별다른 수정 없이 이 땅에 뿌리내리며 가치보다는 기능을, 대중의 생활보다는 기업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고자 한 것이다. 전문성이라는 굴레 속에서 서로 다른 분야들과 소통하지 못한 채 단절되기도 ...
디자인에 부는 인문학 바람
디자인과 인문학은 어떤 관계이며,
그 속에서 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
디자인 분야에도 인문학 바람이 불고 있다. 사실 오랫동안 한국에서 디자인은 곧 산업으로 취급되었고 생산의 영역으로 제한되면서 기능성의 실현 등에만 충실해 왔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던 실용주의 디자인이 별다른 수정 없이 이 땅에 뿌리내리며 가치보다는 기능을, 대중의 생활보다는 기업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고자 한 것이다. 전문성이라는 굴레 속에서 서로 다른 분야들과 소통하지 못한 채 단절되기도 했다.
그러던 것이 최근 들어 기업들의 주도하에 인문학의 필요가 강조되는 추세다. 과거와 달리 더 이상 기술만으로는 디자인이 당면한 문제들을 돌파할 수 없는 상황에 접어들었다는 것, 따라서 어떤 본질적인 깨달음과 새로움이 절실해졌다는 의미다.
이는 분명 반길 만한 변화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문학 붐의 저변을 보면 경영학이나 과학, 또는 기술 분야에서 방법론을 들여와 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하려 했던 기존의 접근 방식과 다르지 않다. 인문학을 일종의 도구로 여기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에 따르면, 인문학은 디자인 외부가 아니라 디자인의 내부에 이미 존재해 왔다. 나아가 디자인 자체가 하나의 인문학덩어리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인문학 서적을 뒤적일 것이 아니라 ‘디자인’이 과연 무엇인지부터 살피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