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이 책을 읽는 방법
Chapter 1 자기소개서
What 1 ‘합격스러운’ 자기소개서, 면접의 기반이 되는 향후 미래 설계
Step 01 오직 나만 이야기할 수 있는 인생의 최종적인 목표를 정의한다
Step 02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꼭 충족되어야 하는 단계별 목표를 파악한다
Step 03 최종 목표 달성에서의 대학과 전공의 역할을 개괄적으로 파악한다
Step 04 대학에 가야 하는 이유를 여러 방면에서 탐색하고 종합하여 정리한다
What 2 생활기록부 정리 및 구체화를 통한 자기소개서 소재 도출
Step 01 교내 활동을 의미 있게 참여한 활동과 그렇지 않은 활동으로 나눈다
Step 02 자기소개서 소재 적합 정도에 따라 생활기록부 내의 활동에 점수를 부여한다
Step 03 부여한 점수에 따라 활동별로 [계기?역할수행?결과]를 구체화한다
Step 04 각 활동의 연결성을 찾아 나만의 진로 스토리를 만든다
What 3 자기소개서 문항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초안 구성
Step 01 자기소개서 공통 1번 문항의 핵심 역량인 ‘학업역량’을 이해한다
Step 02 ‘학업역량’을 표현하기 위한 소재를 구체화하고, 자기소개서 공통 1번 문항의 초안을 작성 한다
Step 03 자기소개서 공통 2번 문항의 핵심 역량인 ‘전공 적합성’과 ‘발전 가능성’을 이해한다
Step 04 ‘전공 적합성’과 ‘발전 가능성’을 표현하기 위한 소재를 구체화하고, 자기소개서 공통 2번 문항의 초안을 작성한다
Step 05 자기소개서 공통 3번 문항의 핵심 역량인 ‘인성’을 이해한다
Step 06 ‘인성’을 표현하기 위한 소재를 구체화하고, 자기소개서 공통 3번 문항의 초안을 작성한다
Step 07 자기소개서 자율 4번 문항에 반드시 등장해야 할 요소와 4번 문항의 큰 틀을 이해한다
Step 08 자기소개서 대학별 자율 4번 문항의 초안을 작성한다
Step 09
‘합격스러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
자기소개서는 고3 학생들이 수시 입시에서 할 수 있는 ‘마지막 최선’입니다. 고3 학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열심히 작성하고 제대로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3학년 여름방학에는 이미 생활기록부가 마감되고 자기소개서만이 유일하게 결과에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가진 역량을 통해서 입학사정관을 설득하는 글입니다. 평가자인 입학사정관은 학업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이라는 평가 기준을 염두에 두고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읽습니다.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대입 이전에 정해진 조건하에서 글로 자신을 표현하는 경험을 거의 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부 종합형 교과서?의 자기소개서 파트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부터 생활기록부에서 자기소개서의 소재를 찾는 방법까지 단계적으로 보여주며, 자기소개서의 공통 3개 문항과 대학별 1개 문항을 분석하여 어떻게 자신의 역량을 담아낼 수 있을지 선배들의 실전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면접을 준비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면접은 수시 입시에서 서류 평가에 합격한 학생들이 수행하는 다음 단계 과정입니다. 면접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전에 지원 학교나 학과의 인재상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적합한지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대입 면접 질문에 대비해야 합니다. 질문은 대부분의 지원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적인 질문과 지원자의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묻는 개별적인 질문으로 나뉩니다. 보편적인 질문에는 자기소개, 지원동기, 학업계획,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등이 있고, 개별적인 질문에는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한 인·적성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형 교과서?의 면접 파트에서는 지원 학교 및 학과의 인재상을 조사하는 구체적인 경로와 인재상에 알맞게 나의 활동을 정리하는 과정을 알아보고, 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