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제국과 로컬, 오영진의 조선영화론
1. 서론ㆍ14
2. 제국과 시나리오ㆍ18
3. 문화영화와 국가ㆍ24
4. 검열과 로컬리티ㆍ30
5. 결론ㆍ36
제2장. 영화 <사랑과 맹서(愛と誓ひ>와 오영진의 취재기 ?젊은 용의 고향(若い龍の鄕?비교 연구
1. 사라진 시나리오 <제트기 아래서>ㆍ42
2. 지원병은 어떻게 탄생하는가ㆍ49
3. 오영진의 취재기 ?젊은 용의 고향?ㆍ54
4. 영화 <사랑과 맹서>와 오영진의 극작술ㆍ64
5. 결론ㆍ72
제3장. 오영진 일기 연구
- 1958~1959년 오영진 일기를 통한 한국영화계의 문화현실 소고(小考
1. 서론ㆍ80
2. 1958년, 오영진 일기를 통해 본 아시아재단 활동과 정훈국가
자문위원 활동ㆍ86
1 아시아 영화인의 연대 제의ㆍ87
2 정훈국자문위원 활동과 군용영화제작 기반 조성ㆍ90
3. 1959년, 표절시비와 미국 체류기ㆍ95
1 영화 <십대의 反抗>, <인생차압>의 표절시비와 <독립협회와 청년 이승만>ㆍ96
2 미국 체류기: 브로드웨이 진출시도와 성화저작권 문제ㆍ103
4. 결론ㆍ114
제4장. 해방과 분단, 오영진의 한국영화론:
- 1947~1953년 오영진 일기를 중심으로
1. 서론ㆍ120
2. 해방기(1945-1949, 건국플랜으로서의 조선영화ㆍ127
1 오영진의 증언과 조선영화론ㆍ129
2 조선민주당 활동과 영화 <인생차압>의 원작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공연과정ㆍ134
3 미군정하 영화계와 전쟁 직전 서울거리ㆍ142
3. 전쟁과 분단 분절된 기록과 아메리카 탐방ㆍ148
1 전쟁과 군사영화, 유네스코 세계예술회의ㆍ149
2 아메리카 기행과 실험영화 발견ㆍ156
4. 결론ㆍ160
제5장. 오영진 일기 자료(1947-1953ㆍ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