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 활동별로 구성된 워크북으로 과학 탐구 방법도 쑥쑥
초등 3학년 과학 교과서의 1단원이 탐구 방법에 대해 아는 것입니다. 탐구 방법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탐구하는 눈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발견하고,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습관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이나, 3학년 이전부터 꾸준히 몸에 밸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과학에 궁금증을 가지고, 탐구 방법을 배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즐깨감 과학탐구》는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유아나 저학년 때에 적합한 과학 탐구 방법으로 관찰, 비교, 분류, 예측과 추론의 탐구 방법을 배우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즐깨감 과학탐구》는 자세히 들여다보고 특징을 파악하거나, 다른 것과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비교하는 관찰 방법을 학습합니다. ‘어떻게 생겼나?’, ‘어떻게 다른가?’,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합니다. 대상을 자세히 살펴보고, 다른 대상과 비교하여 변별하는 활동을 통해 과학 사실을 발견합니다.
《즐깨감 과학탐구》는 관찰을 통해 파악한 대상의 특성을 찾아 공통적인 대상끼리 모아, 구분하는 분류 방법을 학습합니다. ‘속성이 비슷한 것끼리 모아 보기’, ‘분류 기준 찾기’, ‘여러 번 분류하기’ 같은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합니다.
《즐깨감 과학탐구》는 주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실험이나 관찰 탐구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을 근거로 미리 예상하고, 확인하는 예측하고, 관찰하여 알게 된 사실을 근거로 문제를 추론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왜 그럴까?’, ‘무엇일까?’, ‘누구일까?’, ‘다음은 어떻게 될까?’, ‘~ 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순서 찾기’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합니다. 관찰 탐구나 분류 탐구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을 근거로 추론하고, 예측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과학 글쓰기를 준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