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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해양사의 명장면 (세계의 바다를 물들인 여섯 빛깔 해양사
저자 김문기,박원용,박화진,신명호,이
출판사 산지니(해피북미디어일원화
출판일 2019-07-25
정가 20,000원
ISBN 9788965456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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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내며

01 해상제국의 출현
인도양 ‘해상제국’의 출현을 가능케 한 아폰수 드 알부케르크
코르테스의 아메리카 원정: 에스파냐령 아메리카 형성의 기초
바야돌리드 논쟁: 해양공간을 통해 접촉한 ‘타자’의 정체성
프랜시스 드레이크: 기사 작위를 받은 잉글랜드의 ‘해적’
키드 선장: 정치가들의 이해관계로 버림받은 비운의 해적
‘설탕 제국주의’: 해양공간의 교류가 만든 일상의 변화
마데이라 와인: 미국혁명의 성취를 알리는 상징

02 해양중국의 역사
정성공 정권과 해양대만
중국인 장더이의 세계일주와 대양항해
장더이가 본 빅토리아시대 영국의 해양문명
만국공법과 근대 동북아 해양분쟁
북양해군의 전설 정원호와 진원호
황해를 둘러싼 근대 한중관계의 전환
몇 가지 키워드로 보는 해양중국

03 지도에 숨겨진 비밀
근대의 갈림길, 조선의 지도
조선의 『해동제국기』 왜 대단한가?
『해동제국기』 속 기묘한 지도 한 장: 대마도
바다 멀리 유리와 보석의 나라가 있다: 류큐국
조선에서 일본 지도 ‘양극화’ 가 의미하는 것은?
조선은 왜 대마도를 정벌하였는가?
조선 전기에도 통신사가 있었다
고려대장경 바다를 건너다

04 해양교류의 발신지, 부산
마상재 회화기록을 통해 살펴보는 조선통신사 문화교류
조선통신사, 파도를 넘어 평화를 전하다: 국서전명식을 중심으로
바다를 건넌 조선의 매, 에도시대 최고 권력자 쇼군을 매료시키다
한일외교의 최전방, 초량왜관 속의 삶과 죽음
동래부 무관 이지항, 홋카이도 표류기
부산항, 서양세계에 처음으로 알려지다

05 조선의 해양 인식과 관음신앙
관음신앙, 동북아 해양을 보타낙가산으로 화생시키다
천원지방 사상, 바다를 험하고 짠 물구덩이로 보다
영남해로, 민족사와 함께한 경상도 바닷길
미역국과 쌀밥, 한국인을 낳고 기르다
패검, 조선의 칼을 대표하다
곰솔, 조선의 해양문화를 떠받치다
매향비, 바닷가 사람들의 천년 소원을 기록하다
서해, 조선의 정치어업을 꽃피우다

06
▶ 두려움과 공포의 바다부터 교류와 기회의 바다까지
여섯 명의 저자가 바다를 통해 다시 본 역사

본디 바다는 인류에게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었다. 그러다 대항해시대에 이르러 인류는 고요한 바다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고, 교류와 기회로서의 바다가 탄생했다. 그 바다에서 문명은 서로 부딪히고 겨루며 역사의 명장면들을 만들었다. 이 책은 근대 초기 중요 공간이었던 바다를 배경으로 일어난 ‘해양사의 명장면’들을 담았다.
저자 여섯 명의 각기 다른 전공만큼 담고 있는 장면도 다양하다. 서양 근현대사를 전공한 박원용 교수는 서양 근대사에서의 해적의 역할과 해양공간의 교류가 만든 일상의 변화를 전한다.
중국 사상문화사와 동아시아 아나키즘을 깊이 섭렵한 조세현 교수는 해양 시각으로 본 근대 중국 형성을 연구했다. 그는 청나라 최강 북양함대가 일거에 몰락하는 과정, 중국 ‘해양영웅’ 정성공 이야기를 전한다.
한국고대사를 전공하고 대마도 연구, 해도와 지도 연구를 활발히 하는 이근우 교수는 해도로 보는 조선에 대해 이야기한다.
조선통신사 연구의 권위자 박화진 교수는 조선통신사, 왜관 등 바다를 매개로 한 한일 관계사를 깊이 연구했다. 박 교수는 해양교류 측면에서, 조선통신사의 왕래길과 초량왜관 스캔들 등에 관해 전한다.
조선 왕실 문화·역사를 연구한 신명호 교수는 관음 신앙을 해양문화 관점에서 조명하고, 주역, 영남 해로, 해상 진상품 등을 통해 유교 나라인 조선의 해양 인식을 들여다본다.
환경사, 해양사, 기후 관련 역사를 연구한 김문기 교수는 ‘청어’를 중심으로 해양사를 소개한다. 청어는 유럽 한자동맹, 네덜란드의 성장 등 세계사에 영향이 컸고, 조선이 19세기에 바다를 중국에 여는 상황 등에서 흥미롭고 중요한 구실을 한 물고기이다.

▶ 근대의 바다를 보며 미래의 바다를 조망하다

흔히 ‘근대는 바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바다에 대한 지식과 활용이 근대의 지평을 결정하였던 것이다. 근대 이전 ‘육지’ 중심의 제국에서 ‘바다’ 중심의 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