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禪을 공부하는 이들이 지녀야 할 평생의 지침서
<증도가證道歌>는 육조혜능스님으로부터 인가를 받은 뒤 큰 깨달음의 심경에서 그 요지를 읊은 선시이다. 원래 영가 스님은 당시 유행하던 천태종에 있었으나, 스스로 조계의 길을 깨친 후 선종으로 넘어왔다. 영가 스님과 육조 혜능대사의 만남은 유명하다.
영가 스님이 증도가를 지은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 다만, 영가 스님이 조계에서 하룻밤 자고 이튿날 하직을 고하자, 육조스님께서 몸소 대중을 거느리고 전송하셨다고 한다. 그때, 영가 스님이 열 걸음쯤 걷다가 석장을 세 번 내려치고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조계대사를 한 번 뵙고는 나고 죽음과 상관없음을 분명히 알았노라!”
깨달음을 한 데 모아 지은 《영가집》의 <증도가>는 도를 닦는 이들에게 큰 지침이 되었고 선종을 대표하는 글이 되었다. 오도송이란 깨달음의 희열이 주체할 수 없어 터져 나온 것을 말한다. 따라서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해 억지로 만든 것이 아니다. 이런 측면에서 영가스님의 증도가는 그 깊이와 무게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특히, 유려한 문체로 진수를 기술한 것이기 때문에 선을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평생의 지침서이며, 예로부터 많은 이들에게 독송되고 해설되어 왔다.
무비 스님의 언어로 만나는 증도가
무비 스님은 우리 시대 최고의 대강백이다. 또한 일찍이 수행을 통해 불교의 정수를 체험했다. 특히, 스님은 불교사상을 정립하면서 ‘인간불교시대’, 즉 ‘사람이 부처다’를 주창하고 있다. 이는 원시불교, 소승불교, 비밀불교, 대승불교, 선불교 등이 시대적 요청에 의해 재해석되어 등장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지금의 시대를 ‘인간불교시대’로 정의한 것이다. 무비 스님은 사람이 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 그 능력 그대로가 부처의 능력이라고 설파한다. 이는 빈부, 귀천, 남녀, 노소의 어떤 차별과 분별이 있을 수 없는 누구나 본래 가지고 있는 능력이다. 무비 스님의 증도가 강설은 바로 ‘인간불교시대’에 사람이 부처라는 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