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 흥미로워, 과학 어휘
개기일식/유충/숙주/진화/습지/상온/부영양화/호우주의보/정전/원전
2. 높여 줘, 논리 어휘
객관식/은유/문해력/성선설/귀납법/간과/대체/사이비/고무적과 회의적
3. 도움 돼, 역사 어휘
월북/광복절/열강/제국주의/순국선열/제3세계/신미양요/위정척사/종전 선언
4. 이 뜻이야? 일상 어휘
원격수업/종량제/사각지대/비상저감조치/본점과 지점/영결식/유산/택배/보상과 배상/분필/난이도와 난도
5. 다시 보여, 한자 어휘
입춘/방학/대학수학능력시험/완봉승/삭발/시무식/난사/불후/전천후/우상
단어 순서로 찾기
“초등 때 한자는 많이 익혔는데 왜 문해력이 떨어질까?”
초등 한자를 익힌 수많은 아이들, 그다음 읽어야 할 책은?
이미 배운 한자를 활용하는 어휘력 공부법이 중요하다
#자유학년제를 마치고 중학교 2학년이 돼 처음 치른 시험. 김가영(가명양은 아쉬운 마음이 컸다. 공부를 열심히 했음에도, 헷갈려서 고민하다가 찍은 문제가 한둘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예컨대, 국어시험에서 시의 표현 방식을 고르라는 물음에, 직유법, 은유법, 활유법의 뜻이 갑자기 헷갈리는가 하면, 사회시험에서는 영토, 영해, 영공의 의미가 머릿속에서 뒤죽박죽 섞였다. 한자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틀린 문제는 비단 이뿐만이 아니었다. -??일보, 2018년 10월 4일자.
초등학교 때 우리 아이들은 한자 교육을 많이 받는다. 전통이 깊은 유명한 한자 학습지도 많고 수천만 부 팔린 베스트셀러 한자 학습만화책도 읽었다.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때 천자문을 뗀 아이들도 많고, 열심히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해 높은 급수를 받기도 한다. 그런데 왜 중학교에 올라가서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시험 문제를 틀리게 되는 것일까?
이 책을 쓴 권승호는 현직 국어교사로 오랫동안 어휘력을 높이는 한자어 풀이 공부법을 강조해왔다. 교단생활을 하면서 학생들이 한자 어휘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시험 문제를 틀리는 경우를 보고 안타까운 마음에 어휘력 학습법을 연구했고 “한자를 모르기에 어휘력이 부족한 것이고, 어휘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것이다”를 외치면서 어휘력 향상 학습법을 전파해왔다. 이 공부법 덕분에 공부가 재밌어졌다는 제자의 말을 들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저자 권승호 교사는 위에 예를 든 가영 양의 문제는 이미 배워서 아는 한자를 활용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초등학교 때 이미 배운 한 글자, 한 글자의 한자들이 결합하지 못한 채 따로 떨어져 머릿속에서 떠돌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표준국어대사전] 표제어의 약 60%가 한자어일 정도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