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 향상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01 프로그램 개요 및 운영 방안 10
1. 프로그램 구성 및 목적 10
2. 회기별 프로그램 진행 방식 11
3. 프로그램 특징 12
02 프로그램 개발 개요 및 운영 방안 13
1. 프로그램 목적 13
2. 프로그램 개발 원리 14
3. 프로그램 모형 15
4. 프로그램 구성16
5. 프로그램 활용 방법 17
6. 프로그램 내용 18
03 프로그램 실제 20
1. 프로그램 운영 실제 20
Part 2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 향상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04 서 론 64
1. 연구 필요성 64
2. 연구문제 67
05 이론적 배경 68
1. 셀프리더십 68
2. 성격유형 73
3. 자아존중감 79
4. 진로준비행동 80
5. 선행연구(연구변인들 간의 관계 82
06 프로그램 개발 93
1. 개발 절차 모형 93
가. 목적 및 목표설정 95
나. 기존 프로그램 분석 95
다. 프로그램 개발 타당성 검토 102
라. 내용 선정 및 구성 103
마. 측정도구 선정 107
바. 예비 프로그램 구성 및 실시 107
사.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109
아. 최종 프로그램 114
07 프로그램 효과검증 119
1. 연구방법 119
가. 연구대상 119
나. 연구설계 120
다. 연구도구 121
라. 연구절차 123
마. 자료분석 124
2. 연구결과 및 해석 124
가. 연구결과 124
나. 프로그램 만족도 133
08 요약 및 논의 135
1
무더위가 쏟아져 내리기 시작한 어느 날 부락산자락 조용한 찻집에서 백발의 신사를 만났다. 한여름 낮이라 손님이라곤 둘뿐이었고 다행히 산을 타고 내려온 서늘한 공기와 나무냄새가 정신을 맑게 해주고 있었다. 백발의 신사는 우리의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도 모르고 열정 없이 성장해 나가는 것을 몹시 안타까워했다. 그 분이 이형갑 대표이셨고, 우리는 그 분의 뜻에 따라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 향상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예비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만났던 학생들 중 환하게 웃던 스무 살 고3 학생이 있었다. 프로그램 진행 평가를 위한 마지막 시간에 학교에서는 단 한 번도 웃어본 적이 없었던 학생이라며 인솔교사가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여러 논의 과정은 가끔씩 불협화음을 자아냈었기 때문에 그 학생의 밝게 웃는 모습은 우리에게 정말 큰 힘을 안겨주었다.
이 책은 제1부와 제2부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는 여러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부분을 자세히 다뤘고, 제2부는 연구의 과정을 그대로 담았다. 연구보고서를 통째로 올린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제일 중요한 이유는 연구원들의 노력을 살리기 위함이었고, 후속 연구를 위한 밑거름 역할을 하고 싶은 생각이 컸기 때문이었다. 제1부는 프로그램의 실제에서 학교를 비롯한 청소년을 위한 어떤 단체에서든 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그만큼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활용에 있어 이 책이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 더불어 이 책이, 청소년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학생들에게 좋은 연구자료가 되길 희망하고, 현장에서 청소년들의 꿈과 진로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데에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길라잡이로 널리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연구를 하여 책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해주신 이형갑 대표께 진심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