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베란다에서 즐기는 아름다운 금붕어 난주
저자 오상민
출판사 지식공감
출판일 2013-06-14
정가 25,000원
ISBN 9788997955572
수량
일반적으로 쉽게 볼 수 있고, 기를 수 있는 물고기라 인식된 금붕어는 그동안 우리의 관심 밖이었던 금붕어의 독특하고 화려한 세계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그 중에서 ‘난주’는 금붕어계의 독보적인 존재로 오래전부터 최고의 자리에 있다.

난주는 150일로 완성된다.

나는 난주의 아름다움을 이해하는데 2년이 걸렸고 지금도 여전히 먹이 주기와 환수를 배우고 있다. 뭐든 빠른 시대라서 난주가 너무 까다롭다거나 시시하다고 느껴서 빨리 포기하는 경우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난주 사육은 ‘시간과 과정’의 미학이라고 생각한다. 자연의 이치에 따라서 충실한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얻어낼 수 없는 꾸준함과 인내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매 순간 사육자의 땀방울의 과정과 충실한 시간이 모여진 결과물이 난주가 되는 것이다.

맑은 가을날 완성된 난주를 하얀 세면기에 담아서 감상한다.

그러면 난주를 만들면서 느끼던 희망과 절망의 시간이 떠오르며 인내와 겸손을 배우고 거기서 인생을 느낀다.





[출판사 서평]

급속한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취미생활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물고기 사육 또한 널리 보급되고 있다. 최근에는 열대어를 기르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지만, 순수 우리물고기인 금붕어에 관심을 갖고 물고기 사육을 취미로 하는 이는 많지 않다.



금붕어는 쉽게 볼 수 있고 구할 수 있어 하찮은 물고기라고만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금붕어를 기르기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전문적인 자료가 없다는 것이다. 금붕어라고 검색하면 동화책만 있지 금붕어 사육에 관련서적은 찾아 볼 수 없는 현실이다.

저자 또한 난주를 사육하는데 있어 국내에 자료가 없어 외국서적을 보면서 난주를 사육하였으며, 이러한 현실에 물고기 사육하는 동호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저자의 난주 사육 체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책을 펴내게 되었다.

『아름다운 금붕어 난주』는 난주 사육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