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수학의 미래 초등 2-1
저자 전국수학교사모임 미래수학교과?
출판사 비아북
출판일 2020-12-24
정가 12,000원
ISBN 9791191019117
수량
1 팔찌를 만든 구슬의 수는 얼마나 될까요? _세 자리 수
2 생활 주변에서 다양한 모양을 찾아볼까요? _여러 가지 도형
3 버스에 몇 명이 타고 있나요? _덧셈과 뺄셈
4 교실의 길이는 몇 걸음쯤 되나요? _길이 재기
5 책상 위의 책을 어떻게 정리할까요? _분류하기
6 꽃이 많은데 어떻게 세면 좋을까요? _곱셈
개념의 적용-연결-확장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자기 주도 개념교과서!

<단원 시작>
수학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배울지 확인하고 나에게 맞는 공부 계획을 세워 본다. 선생님들이 표준 일정을 제시해 주지만, 속도는 목표가 될 수 없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보자.

<기억하기>
배워야 할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이전에 배웠던 ‘연결된 개념’을 꼭 확인하자. 아는 내용이라고 지나치지 말고 내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새로운 개념을 공부할 때마다 어떤 개념에서 나왔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면 앞으로 공부할 내용들이 쉽게 느껴질 것이다.

<생각열기>
새로운 개념과 만나기 전에 탐구하고 생각해야 풀 수 있는 ‘열린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처음에는 생각해 내기 어려울 수 있지만 개념 연결과 추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자신감이 두 배는 생길 것이다. 한 가지 정답이 아니라 다양한 생각, 자유로운 생각이 담긴 나만의 답을 써 보는 것이 중요하다. 깊게 생각하는 힘,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힘이 저절로 커져서 어떤 문제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게 될 것이다.

<개념활용>
‘생각열기’에서 나온 개념이나 정의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정리했다. 또한 개념이 적용된 다양한 예제를 통해 기본기를 다질 수 있다. ‘생각열기’와 짝을 이루어 단원에서 배워야 할 주요한 개념과 원리를 알려 준다.

<표현하기>
새로 배운 개념을 혼자 힘으로 정리하고, 관련된 이전 개념을 연결해보자. 수학 개념은 모두 연결되어 있어서 그 연결고리를 찾아가다 보면 ‘아, 그렇구나!’ 하는, 공부의 재미를 느끼는 순간이 찾아올 것이다.

<선생님 놀이>
문제를 모두 풀었다고 해도 설명을 할 수 없으면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선생님 놀이’에서 말로 설명을 하다 보면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어디서 실수했는지를 스스로 발견하고 대비할 수 있다.

<단원평가>
개념을 완벽히 이해했다면 실제 시험에 대비하여 문제를 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