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주어 진주어 ⑴ 18
가주어 진주어 ⑵ 23
It seems(happens that S V 27
It be p.p ~ that S + V 30
It be ~ that ( 강조구문 35
It ~ that 과 not until 구문의 활용 40
전치사 of를 사용하는 완전타동사의 활용 43
목적보어로 to부정사를 취하는 5형식 구문 47
특정 전치사 from 과 함께 쓰는 3형식 문장 51
공급동사 A with B 구문 56
S+ V + O + as 형 3형식 /5형식문장 60
비난, 보상 동사의 3형식 문장 64
S + V + S.C 2 형식 문장의 감각동사 68
5형식 문장의 지각동사 구문 72
5형식 구문의 사역동사 75
5형식 준사역동사 79
가목적어 it 진목적어 to 부정사 82
가목적어 it 진목적어 that 절 85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88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의문사 + to R 91
전치사 + 관계대명사 95
전치사와 함께 쓰이는 타동사 99
현재분사 과거분사의 형용사 역할 103
분사구문 108
분사구문의 활용 (형용사 , 독립분사구문 112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with 구문 116
주격관계대명사 구문 119
목적격 관계대명사 구문 123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구문 127
관계대명사 생략 구문 131
관계대명사 what 구문 135
관계부사 140
목적을 나타내는 부사절(구 구문 145
결과를 나타내는 부정사 구문 149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 구문 153
too 형용사 부사 to ⓡ 구문 157
결과를 나타내는 부정사 구문 161
so [as] 형용사(부사 구문 165
배수사 + as 원급 as
머 리 말
수능영어가 절대평가로 도입되면서 , 내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 당연 , 학부모와 학생 모두의 관심은 학교 내신에서 변별력을 갖추는 것이다 . 내신영어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하나는 수능영어에서 나오는 객관식 유형이고 , 다른 하나는 각 학교별 내신 서술형이다 . 본 책은 각 학교별 서술형 내신대비에 초점을 맞추었다 .
수능영어에서 객관식은 문제유형이 획일화되어 있고 , 대부분의 학교에서 동일한 또는 유사한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유사한 문제의 경우도 기존의 문제유형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 예를 들어 수능영어에 고난이도로 분류되는 객관식 빈칸문제의 경우 , 단어구절의 표현을 넣는 one blank 에 해당하지만 , 내신의 경우 학교에 따라 two blank, three blank 정도의 간단한 변형을 취할 뿐이다 . 용인외대부고 , 대원외고 , 한영외고 , 명덕외고와 같이 객관식 유형에서 수능과 일반고의 객관식 내신유형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 기발한 문제를 내는 학교를 제외하고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
하지만 서술형 문제의 경우 , 유형과 문항수가 학교별로 상이하다 . 특히 , 학교별 문제유형은 차이가 크며 , 객관식 보다는 서술형에서 내신등급이 나눠진다는 점에서 서술형에 대한 대비가 곧 영어내신 점수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서술형 문제 유형은 수능영어에서 응용한 다소 획일화된 패턴과 학교별 내신에 특화된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 수능영어에서 다소 난이도가 높은 서술형으로 응용되는 대표적 예는 주어진 지문에서 빈칸을 두어 , 거기에 들어갈 내용을 영작하는 경우와 문단요약이다 . 빈칸영작의 경우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추론하여 영작하는 문제이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빈칸에 들어갈 내용의 힌트로 제한적 단어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 때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동사의 어형변화와 같은 조건이 제시하는 정도이다 . 문단요약의 경우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