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알파고의 등장 1
1.1 게임 AI의 역사와 발전 2
1.1.1 앨런 튜링과 AI 2
1.2 천재 데미스 하사비스의 등장 5
1.2.1 신동 데미스 하사비스 5
1.3 알파고의 활약 7
1.3.1 알파고의 활약 7
1.4 바둑 AI의 기초 13
1.4.1 바둑의 규칙 13
1.4.2 바둑 AI를 구현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16
1.4.3 ‘다음의 한 수’ 태스크 20
1.4.4 ‘다음의 한 수’ 태스크의 어려운 점 21
1.4.5 머신 러닝을 이용한 ‘다음의 한 수’ 태스크 22
1.4.6 알파고의 롤 아웃 정책 학습 26
1.5 정리 30
CHAPTER 2 딥 러닝 - 바둑 AI는 순간적으로 수를 떠올린다 31
이 장에서 설명할 내용 32
2.1 딥 러닝이란? 34
2.1.1 AI는 사람의 직관을 실현할 수 있을까? 34
2.2 필기체 숫자 인식의 예 42
2.2.1 필기체 숫자 인식이란? 42
2.2.2 필기체 숫자 인식의 데이터 세트 ‘MNIST’ 42
2.2.3 신경망을 사용한 필기체 숫자 인식 44
2.2.4 필기체 숫자 인식에 대한 컨볼루션 신경망 47
2.2.5 다단계의 신경망에서도 유효한 활성화 함수 51
2.2.6 오류 역전파 방법에 기초한 CNN의 필터 가중치 학습 54
2.2.7 화상 처리 CNN의 발전 60
2.3 알파고의 컨볼루션 신경망 64
2.3.1 알파고의 컨볼루션 신경망 64
2.3.2 ‘다음의 한 수’ 태스크와 화상 인식의 유사성 65
2.3.3 바둑의 수를 선택하는 CNN - SL 정책 네트워크 66
2.3.4 SL 정책 네트워크의 입력 48채널의 특징 71
2.3.5 SL 정책 네트워크의 컨볼루션 계산 예 75
2.3.6 SL 정책 네트워크의 계산량 77
2.3.7 SL 정책 네트워크의 학습용 데이터 획득 81
2.3.8 SL 정책 네트워크의 학습 기법 84
2.3.9 SL 정책 네트워크의 학습 결과 87
2.3.10 국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