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어
감사의 말씀
개정판 발간에 맞추어(1994
서문(1994
서문
일러두기
I. 하나님의 주권과 질서의 취약성
1. 이스라엘 종교의 기본 개념?
2. 하나님의 승리 후에도 살아남은 혼돈
3. 창세적 승리의 미래성과 현재성
4. 결론: 악의 생명력과 창조의 취약함
II. 혼돈과 질서의 교차-창세기 1:1?2:3
5. 저항 없는 창조: 시편 104편
6. 칠 일 창조
7. 우주와 소우주
소우주로서의 성전
8. 안식과 재창조
하나님과 인간의 양두정치(dyarchy
9. 결론: 제의 속에서 중화된 혼돈
III. 창조와 언약: 지배와 복종의 역동
10. 성서의 유일신 사상의 두 가지 언어
11. 언약적 신정(神政의 변증법
12. 논쟁과 순종
하버드 대학에서 히브리 성서와 유대 문헌을 가르치는 뛰어난 학자인 존 D. 레벤슨이 쓴 『하나님의 창조와 악의 잔존』은 악이 창궐하는 현실 세계에서 하나님의 통치권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탐구하는 역작이다. 저자는 먼저 창세기 1장 및 구약의 다양한 창조 문헌을 분석한 후에 이스라엘의 창조 신앙이 소위 “무로부터의 창조”라는 기독교 전통의 창조 신앙과 구별된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책을 시작한다. 사실 무로부터의 창조 교리는 구약성서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로마 시대에 헬라철학과 맞서기 위해 교부들이 창안한 교리였다. 오히려 구약성서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태초의 혼돈과 무질서를 제압하시고 질서와 조화가 가득한 창조세계를 이루어가시는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악의 제압과 극복이라는 관점에서 창조 신앙을 진술한다. 하지만 하나님의 창조 행위는 악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악을 억제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창조 세계 안에는 여전히 악이 잔존하며 활동한다. 그리고 이 악은 언제든지 하나님의 창조를 무위할 수 있는 잠재적 도전자다. 그럼에도 창조세계가 태초의 혼돈과 무질서로 회귀하지 않고 유지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창조세계와 역사 속에서 지속적으로 악을 통제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의 창조와 통치 행위는 악과의 변증법적 관계 속에서 빛을 발한다.
레벤슨의 통찰력이 돋보이는 지점은 그가 창조세계 전체를 “성전”이라는 관점에서 재해석했다는 점일 것이다. 지금은 비일이나 월튼 같은 학자들에 의해 “성전 신학” 개념이 어느 정도 알려졌지만 사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주를 성전 관점으로 해석한 태두 역할을 한 학자를 꼽으라면 단연코 레벤슨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는 구약의 창조와 성전 건축이 서로 밀접히 연결되는 본문을 상세히 해석하는 가운데 이스라엘의 성전이 일종의 소우주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갈파했으며, 또한 「에누마 엘리쉬」같은 고대 바빌로니아의 신화들과 달리 이스라엘의 창조 신앙 혹은 성전 건축 신앙에서는 인간이 지대한 역할을 부여받는 것에 주목하여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