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4
‘인성을 가르치는 학교 만들기’를 출판하며·6
한국어판 서문·10
감사의 말·12
참고문헌·477
찾아보기·485
서문 1. 가치(Value와 선(virtues이란 무엇인가? - Dr. Philip Fitch Vincent(필립 핏치 빈센트 박사·19
서문 2. 성품(Character이란 무엇인가? - Dr. Youngsuk Lee(이영숙 박사·25
1장●인성교육은 왜 필요할까
교사의 비전으로 시작되는 인성교육·37
공립학교의 인성교육·42
가치명료화론과 로렌스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의 한계점·45
인성교육에 다시 눈을 뜨다·46
학교가 가르쳐야 할 덕목들·56
이영숙 박사의 ‘한국형 12성품교육론’의 2가지 기본 덕목과 12가지 주제성품들·60
학교에서 인성을 가르치지 않은 결과·62
* 이영숙 박사의 한국형 12성품교육 이야기·66
2장●인성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현대 윤리교육의 2가지 기둥의 한계-가치명료화론과 인지적 도덕발달론의 한계·77
가치명료화론의 한계·78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의 한계·96
진정한 도덕성, 삶에서부터 실천되는 것·11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요성·116
좋은 사고와 선한 습관 키우기·122
좋은 인성을 기르는 필 빈센트 박사의 5가지 핵심요소·125
* 이영숙 박사의 한국형 12성품교육 이야기·130
3장●필 빈센트 박사의 인성교육의 5가지 핵심요소와 미국의 인성교육
Ⅰ. 규칙과 질서로 예의바른 학교 만들기·153
1. 규칙과 질서로 예의바른 학교 만들기·153
2. 규칙과 질서를 세우는 방법들·171
3. 학교 질서 다시 세우기·178
Ⅱ. 인성을 위한 협동학습·181
1. 학생의 사회화를 증진시키는 협동학습·181
2. 협동학습이란
“이제는 인성을 가르치는 가정과 학교를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미국 인성교육의 선구자 필 빈센트 박사와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창시자 이영숙 박사가
30년간의 연구로 완성한 성품교육의 명저!
“어떻게 인성교육을 시작할 것인가?”
그 해법을 명쾌하게 제시하는 미국의 필립 핏치 빈센트 박사와 한국의 이영숙 박사
오늘날 학교가 당면한 학교 폭력ㆍ왕따ㆍ자살ㆍ우울증ㆍ중독과 같은 모든 부정적 문제의 핵심은 “도덕성”이다. 미국 인성교육을 대표하는 필 빈센트(Pill Vincent 박사와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창시자인 이영숙 박사는, 현대의 학교와 가정, 사회가 겪고 있는 심각한 문제들의 근본적인 고리는 도덕성 문제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단언한다.
두 저자는, 그동안의 인성교육이 구호에만 그치고 교육의 현장에서 실효성을 거두지 못한 중요한 원인을, “가치명료화”와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기반한 인성교육을 펼쳤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가치명료화(values clarification는 개인이 자기가 가진 가치를 말하면서 명료하게 가치를 확인하는 것을 강조하는 도덕교육 방법론으로써, 교사가 아이들에게 특정 가치나 덕목을 가르쳐서는 안 되며,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스스로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이영숙, 2013. 필 빈센트 박사는 이러한 가치명료화가 선악을 구분하는 기준보다 개인의 선호와 유익에 따른 가치를 강조하기 때문에, 옳지 못한 가치를 옳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함정이 있다고 말했다(Pill Vincent, 1999.
또한 가치명료화와 함께 도덕교육에 널리 활용된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은, 로렌스 콜버그가 주창한 이론으로 도덕성 계발에 일련의 단계가 있다고 보고, 단계별로 수준이 다른 도덕적 추론 능력을 발휘하므로 인지단계가 높을수록 도덕적 상황 앞에서 더 좋은 행동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Pill Vincent, 1999 인지적 도덕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