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이 책의 활용 방법
1장. 애자일이란? : 원칙과 프랙티스
2장. 애자일 가치와 원칙 : 방법론을 대하는 마음가짐
3장. 스크럼으로 프로젝트 관리하기 : 스크럼 규칙
4장. 애자일 계획 수립 및 추정 : 일반적으로 수용되는 스크럼 프랙티스
5장.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 : 변화 포용하기
6장. 린/칸반 : 불필요한 일 제거하고 흐름 관리하기
7장. PMI-ACP 시험 준비 : 당신의 지식 확인하기
8장. 전문가의 책임 : 좋은 선택하기
9장. 연습이 완벽을 만든다 : PMI-ACP 모의 테스트
부록. 국내에서의 애자일 성공 경험
애자일을 배우고자 하는 독자를 위한 <헤드 퍼스트 애자일>의 학습 원리
그림을 넣어 설명합니다. 글자만 있는 것보다는 그림을 사용하는 편이 훨씬 기억하기 좋고,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기억과 전이 분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89%까지 향상된다고 합니다. 글자를 그림 안이나 옆에 넣으면 그림 아래나 다른 쪽에 있을 때보다 내용과 관련된 문제를 두 배나 잘 풀 수 있다고 합니다.
대화체를 사용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내용을 딱딱한 말투보다 개인적으로 대화를 나누는 듯한 문체로 설명하면 학습 후 테스트에서 40% 정도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강의 대신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더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만듭니다. 뉴런을 활발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두뇌 속에서 그리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만한 연습 문제나 질문을 통해 좌뇌와 우뇌를 포함한 여러 감각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활동을 제공합니다.
계속 주의를 기울이게 만듭니다. 아마도 거의 모든 독자가 ‘아, 이거 꼭 해야 하는데, 한 쪽만 봐도 졸려 죽겠네’라는 생각을 해봤을 겁니다. 지루하지 않아야 두뇌가 새로운 활동을 훨씬 빠르게 받아들입니다. 지루할 틈 없이 정보를 전달합니다.
독자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내용이 얼마나 감성을 자극하는지에 따라 기억되는 정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쉽게 기억합니다. 퍼즐을 풀거나 남들이 모두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을 이해했을 때, 다른 친구들이 모르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느끼는 놀라움, 호기심, ‘오, 이럴 수가!’ 아니면 ‘내가 이겼어!’와 같은 생각이 들 때 더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서문 - 이 책의 활용 방법 : 애자일하게 돌아가는 여러분의 두뇌는 새로운 내용을 배우려 열심히 노력하며 “더 중요한 것을 위한 공간을 남겨둬야겠어.” 라고 생각할 겁니다. 이제부터 어떻게 해야 정말로 애자일하게 될 만큼인지 (그리고 PMI-ACP 자격 시험을 통과하는 것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