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장. 여는 글 프란츠 알트
1. 삶은 거룩한 것
2. 기후 비상사태
3. 세상에서 가장 호감 가는 사람
4. 인류의 생존이 위태롭다
2장. 자연을 상대로 한 3차 세계대전 프란츠 알트
1. 통제 능력을 상실하고 있는 인류
2. 4억 명의 기후 난민
3. 그레타와 함께 수백만이 거리로 나서다
4. 구원의 풍경
5. 감히 미래를 위해 나서기
3장. 자연을 구하라―달라이 라마가 세계인들에게 드리는 기후 호소
1. 붓다는 녹색일 것이고, 나 역시 녹색이다
2. 환경 교육
3. 보편적 책임
4. 자비 혁명
4장. 프란츠 알트와 달라이 라마의 대담 (1
1. 삶의 목적은 행복해지는 것
2. 우리는 모두 하나의 세계에서 나온 아이들
3. 인간이 없다면 지구는 더 나아질 것이다
4. 히말라야의 빙하가 사라지고 있다
5. 핵전쟁은 인류사의 종말이 될 것이다
6. 인성 교육이 더 필요하다
5장. 대담 (2 태양광 시대가 온다
1. 태양광 에너지는 사회적 에너지
2. 정치인들을 감금해야 한다
3. 환생에 대한 믿
책속에서
p. 10-11
이 책은 세계인들에게 드리는 호소문이다. 젊은 기후 활동가들이 지구를 보호하는 데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그들을 응원하자는 호소문이다. 이 책은 세계인들에게 드리는 호소문이다. 젊은 기후 활동가들이 지구를 보호하는 데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그들을 응원하자는 호소문이다.
P. 61-62
프란치스코 교황의, 환경에 관한 회칙을 저는 환영합니다. 저는 또한 ‘단일한 인류 가족, 단일한 공동의 집’이라는 교황의 회칙과 인류의 단일성에 관한 저의 메시지, 그 둘에서 유사성을 봅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는 인류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기에, 우리는 인류의 단일성과 보편적 책임에 관한 감성을 길러야만 합니다.
P. 69
만일 티베트에 있는 4만 6000개의 빙하가 계속해서 녹아내린다면, 우리는 상상할 수조차 없는 물 문제에 직면하게 될 거고, 그렇게 되면 아마도 미래에는 물이 분쟁의 한가지 주요 원인이 될 겁니다.
P. 79
현대 교육은 적절한 교육이 아닙니다. 그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 가치들에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지요. 그러나 우리 인간의 본성은 자비롭습니다. 그렇다면 자비와 따뜻한 마음을 기반으로 삼은 커리큘럼을 현대 교육 시스템에서 개발해야 해요. 그런 식으로 지금의 교육을 훨씬 더 전인적인 교육, 전체를 알게 하는 교육으로 만들어나가야 해요.
P. 123
제가 특히 우려하는 것은 밀집 시설을 갖춘 축산업이랍니다. 우리 인간은 대체로 육류 없이 또는 육류가 적은 상황에서도 살아갈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동물의 고통 없이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형태의 숱한 대안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현대 세계에서는 특히 그러하지요.
p. 154
모든 물질은 원자라는 입자를 진동에 이르게 하고, 원자라는 가장 미세한 태양계를 하나로 묶어주는 힘에 의해서만 발생하고 존재합니다. 우리는 이 힘의 이면에 의식적이고 지적인 정신이 존재한다고 가정할 필요가 있어요. 보이지만 순간적으로만 머무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