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월호 스님의 화엄경 약찬게 강설
저자 월호
출판사 조계종출판사(일원화
출판일 2016-02-29
정가 15,000원
ISBN 9791155800706
수량
머리말. 꽃이 먼저, 잎이 나중!
제1부. 부처님 꽃으로 장엄한 경전
제1장
제2부. 삼신불께 귀의합니다
제1장
제2장
제3부. 화엄 회상의 대중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7장
제4부. 선재 동자의 구법 여행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5부. 『화엄경』 39품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부. 『화엄경』의 공덕
제1장
부록. 화엄경 약찬게 전문
110행, 770자 「화엄경 약찬게」를 통해 읽는 『화엄경』
『화엄경』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직후 그 깨달음의 내용을 설하며 대중을 교화하자, 함께 있던 수많은 보살과 신중이 그 깨달음의 세계를 찬탄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불교 사상을 담고 있기 때문에 『화엄경』은 대승경전의 꽃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러나 『화엄경』은 어려운 내용, 그리고 방대한 분량 때문에 오랫동안 불교에 대해 공부를 한 사람이 아니고서는 읽어 보고자 하는 마음을 내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누군가 그 내용을 간추려 정리해 준다면, 『화엄경』을 어렵게 느끼던 사람도 한 번쯤은 마음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화엄경 약찬게」는 용수 보살이 80권에 달하는 『화엄경』을 110자, 770행으로 압축하여 찬술한 게송이다. 80권이나 되는 『화엄경』보다 훨씬 짧은 분량이지만 그 안에는 『화엄경』에 등장하는 수많은 보살과 신중이 모두 나열되어 있다. 각각의 존재가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어떤 가르침을 주는지 알기만 한다면 80권 『화엄경』을 모두 읽은 것과 다름없는 것이다.
월호 스님의 유쾌, 명쾌, 통쾌한 강의로 만나는
「화엄경 약찬게」와 『화엄경』
이 책은 월호 스님이 진행한 불교방송 에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던 ‘화엄경 약찬게 강의’를 글로 엮은 것이다.
재미있는 법문으로 이름이 높은 분답게 월호 스님은 「화엄경 약찬게」를 강설하며 글자 풀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구절에 관련된 뒷이야기, 다른 경전 속 이야기나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빗대 이야기를 들려주듯 풀어 소개한다. 이렇게 제목부터 시작하여 전체 110행을 세세히 풀어 주는 월호 스님 특유의 유쾌, 명쾌, 통쾌한 설명은 독자들이 마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는 듯 「화엄경 약찬게」의 내용을 접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스님은 우리 눈높이에 맞는 표현을 통해 독자들에게 『화엄경』의 모든 내용을 읽은 것과 같은 깨달음을 선사한다.
“장미는 장미 나름의 향과 아름다움이 있고, 들국화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