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Ⅰ. 국어과 선다형 평가 문항 개발의 원리
1. 선다형 평가의 교육적 가치
1.1. 부정적인 시선
1.2. 긍정적인 시선
2. 선다형 평가 문항 틀
2.1. 상황 범주
2.2. 언어 자료 범주
2.3. 언어 자료 단위 범주
3. 선다형 평가 문항 개발의 일반적 절차
3.1. 문항 설계 단계
3.2. 언어 자료 제작 단계
3.3. 문두 작성과 답지 제작 단계
Ⅱ. 평가 요소 선정
1. 성취기준 분석
2. 평가 요소 결정
3. 평가 난도 결정
4. 복수의 성취기준 결합
5. 이원목적분류표 또는 문항 정보표 작성
5.1. 내용 영역 작성
5.2. 행동 영역 작성
● 연습 문제
Ⅲ. 문항 설계
1. 단독 문항 설계
1.1. 단독 문항의 형태
1.2. 단독 문항을 설계할 때 고려할 점
2. 세트 문항 설계
2.1. 세트 문항 설계의 사례 비교
2.2. 세트 문항 설계 시 범하는 실수와 고려할 점
3. 〈보기〉 문항 설계
3.1. 〈보기〉 문항의 유형
3.2. 나쁜 〈보기〉와 좋은 〈보기〉
4. 대표 문항 설계
4.1. 대표 문항의 유형
4.2. 대표 문항을 설계할 때 고려할 점
5. 통합 문항 설계
5.1. 통합 문항의 유형
5.2. 통합 문항을 설계할 때 고려할 점
6. 문항 설계를 잘하려면?
6.1. 문항 설계를 잘하기 위한 요건
6.2. 요건에 따라 문항 설계 분석하기
● 연습 문제
Ⅳ. 언어 자료의 선정과 가공
1. 적절한 언어 자료
1.1. 정보의 성격 파악
1.2. 언어 자료의 적절성 판단
1.3. 언어 자료의 가공 방향
2. 영역별 언어 자료의 선정과 가공
2.1. 문학 영역의 자료 선정과 가공
2.2. 독서 영역의 자료 선정과 가공
2.3. 화법, 작문 영역의 자료 선정과 가공
2.4. 매체 영역의 자료 선정과 가공
2.5. 문법 영역의 자료 선정과 가공
● 연습 문제
Ⅴ. 문두 작성
1. 문두는 왜 필요한가
1.1. 문두의
실제 유형과 사례 위주의 평가 문항 개발 실전서!
교육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국어교육 전문가들이
문항 설계 방법에서 문항 검토와 평가, 결과, 활용에 이르기까지
문항 출제의 모든 과정을 제시한다.
Ⅰ장은 선다형 평가의 교육적 가치, 선다형 평가 문항 틀, 선다형 평가 문항 개발의 일반적 절차를 안내한다. Ⅱ장에서는 평가 문항 개발의 출발점인 평가 요소에 대해 다룬다. 먼저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결정을 살펴본 뒤, 평가 난도를 결정하는 문제, 복수의 성취기준을 결합해 하나의 문항을 만드는 방법, 이원목적분류표 또는 문항 정보표 작성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Ⅲ장에서는 문항 설계에 대해 알아본다. 평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해 평가 목표와 내용 등을 결정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단독 문항, 세트 문항, 〈보기〉 문항, 대표 문항, 통합 문항’으로 나누어 그 유형을 자세히 살펴보고,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과 문항 설계를 잘하기 위한 요건 등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적절한 언어 자료의 기본 요건을 살펴본 다음, 언어 자료의 선정과 가공 방법을 문학, 독서, 화법·작문, 매체, 문법 등의 영역별로 나누어 실제 출제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 주었다. Ⅴ장에서는 문두 작성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문두가 필요한 이유를 문두의 개념, 역할, 요건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문두 작성의 일반적인 방법,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감상 비판적 이해 적용·창의 어휘·개념 등 행동 영역별로 문두를 작성하는 방법, 문학, 독서, 화법, 작문, 문법, 매체 등의 내용 영역별로 문두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Ⅵ장에서는 답지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답지 제작의 일반적인 원칙과 답지 제작의 과정과 방법을 정답지와 오답지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하고, 답지 제작에서 중요한 팁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공하였다. Ⅶ장에서는 ‘문항 검토와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에 대해 살펴본다. 문항 검토가 왜 필요하고, 문항 검토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