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5
1 무함마디야: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이슬람 단체 17
2 이슬람과 민주주의 49
3 무함마디야의 탄생: 아흐마드 다흐란 81
4 무함마디야의 출범과 초기 발전 113
5 무함마디야의 성장: 조직 확장 149
6 집단지도체제와 선거: 무함마디야식 민주주의의 기초 179
7 선거 과정과 결과, 선거문화 211
8 집단지도체제와 카리스마적 지도자 255
9 조직 운영방식: 무샤와라 289
10 무샤와라의 절차, 결정의 특징 311
11 중앙 본부와 지부, 지부와 아말 우사하 345
12 자율과 분권: 중앙 본부와 지부, 지부와 아말 우사하의 관계 383
13 개인 숭배와 파벌 형성의 억제: 비인격적 지도자 427
14 조직 통합: 느슨한 연대, 광신의 부정 463
맺음말 507
참고문헌 513
그림 출처 521
찾아보기 523
이슬람과 민주주의의 조화 속의 단체, 무함마디야
무함마디야는 1912년 인도네시아 이슬람 개혁주의자인 아흐마드 다흐란Ahmad Dahlan이 죡자까르따Yokyakarta를 근거로 세운 이슬람 단체다. 현재는 회원 수가 많게는 4,0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될 정도로 인도네시아 전역에 걸쳐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무슬림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걸맞게 무함마디야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이슬람 단체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이슬람교와 민주주의, 특히 선거를 비롯한 절차를 중시하는 서구식 민주주의와는 양립할 수 없다는 주장이 우세했으며 지금까지도 유효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에 경도된 학자들이 이슬람교에선 민주주의가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주장하는 한편, 서구 그리스도교와 민주주의를 거부한 이슬람교의 전통 신학자들 또한 같은 소리를 내었다. 그러나 무함마디야의 민주주의적 전통을 살펴보면 이슬람교와 민주주의의 조화와 양립이 결코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깨닫게 된다.
무함마디야의 민주주의적 전통은 선거를 통한 집단지도체제, 종교 지도자의 신성화 거부, 중앙집권화의 견제 및 지방 조직의 자율성, 토론과 협의를 통한 의사 결정 들을 통해 드러난다. 무함마디야보다 큰 이슬람 단체인 나흐다뚤 울라마Nahdlatul Ulama, 엔우가 권위와 숭배에 호소하는 조직 원리를 가진 것과 극명히 대비된다. 무함마디야에선 사회적 종교적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평등하고 동등함을 강조한다(1장의 밥 먹기 에피소드, 13장 종교 지도자에 대한 인사 내용 참조.
무함마디야의 아버지, 그러나 평범한 인간으로 남은 아흐마드 다흐란
무함마디야, 그리고 무함마디야의 민주주의적 특성을 이해하려면 설립자인 아흐마드 다흐란을 빼놓을 수 없다. 아흐마드 다흐란은 1868년 자바 마따람 왕궁 인근에서 태어났다. 궁정 문화와 이슬람 배경 속에서 교육을 받고 중동으로 유학을 다녀왔다. 개혁주의의 영향을 받은 그는 자신에게 보장된 사회적 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