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특징과 활용법
일본어 기초 다지기
1장 기본 정중체 です형
01강 정중체 です형의 긍정 표현
02강 정중체 です형의 부정 표현
실력 더하기 인칭대명사와 가족의 호칭
2장 지시대명사
03강 사물 지시대명사
04강 장소 지시대명사
05강 방향 지시대명사
06강 지시어 + 명사
실력 더하기 자주 쓰이는 조사
3장 い형용사
07강 い형용사의 정중체
08강 い형용사의 명사 수식형 : ~한
09강 い형용사의 「て형」 : ~고, ~서
10강 い형용사의 동사 수식형 :~하게 되다, ~해지다
11강 い형용사의 가정형 : ~면
실력 더하기 숫자 읽고 말하기
4장 な형용사
12강 な형용사의 정중체
13강 な형용사의 명사 수식형 : ~한
14강 な형용사의 「て형」 : ~고, ~서
15강 な형용사의 동사 수식형 : ~하게 되다, ~해지다
16강 な형용사의 가정형 : ~면
실력 더하기 날짜 읽고 말하기
5장 동사의 ます형
17강 정중체 ます형 및 반말체 패턴 연습
18강 ます형 공식 적용 1 「ます형 + ながら」 : ~하면서
19강 ます형 공식 적용 2 「ます형 + に」 : ~하러
20강 ます형 공식 적용 3 「ます형 + やすい」 : ~하기 쉽다/편하다
21강 ます형 공식 적용 4 「ます형 + にくい」 : ~하기 어렵다/힘들다
22강 ます형 공식 적용 5 「ます형 + すぎる」 : 너무/지나치게 ~하다
23강 ます형 공식 적용 6 「ます형 + たい」 : ~하고 싶다
24강 ます형 공식 적용 7 「ます형 + 」 : ~하는 법/방법
실력 더하기 시간 읽고 말하기
엄마로부터 배우는 모국어의 습득 원리를 차용
자연스러운 ‘반복’을 리드하는 일본어 책!
언어는 소통을 위한 사회구성원 간의 약속이다. 일본어를 익힌다는 것은 일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소통,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의 목적을 전제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이 책의 목표는 일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소통에 있다. 그러나 일본어를 익히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일본어에 대한 충분한 습득은 매우 어렵기 마련이다. 내가 속한 나라에서 내가 태어나면서부터 배우게 되는 언어를 우리는 모국어라 부른다. 그렇게 부르는 이유는 그것이 엄마로부터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외국어에 대한 습득은, 그 언어를 쓰는 생활권에 놓이지 않은 사람이 스스로의 의지로 익혀야 하는 것이기에 부자연스러울 수밖에 없다.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다가 중도에 포기해버리는 학습자가 많은 이유도 습득의 과정이 부자연스러운 탓이다. 우여곡절 끝에 일본어를 익혔다 할지라도 사용하지 않으면 금세 머릿속에서 사라지고 만다. 그런 기억이 일본어 공부에 대한 재도전 의지를 꺾어버리는 부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저자는 부자연스러운 일본어 습득 행위를 자연스러운 체득 과정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반복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언어를 익히는 데 있어, ‘반복’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문제는 이 반복을 스스로의 의지만으로 실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 책을 선택하고 펼쳐 읽는 것은 학습자의 의지로 결정되겠지만, 저자는 이 책의 구성이 학습자들의 반복 학습을 리드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말한다. 엄마로부터 배우는 모국어의 습득 원리를 이 책에 차용한 것은, 수십 년간의 일본어 학습 연구 끝에 얻은 저자의 값진 교훈이자 빛나는 결실이다. ‘일본어를 쓰는 상황에 많이 노출되지 못하더라도 반복을 통해 체득한 일본어는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라는 저자의 교육철학이 이 책의 학습자들이 일본어를 익히는 데 실효성을 발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