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활동이론과 혁신학교
1. 혁신학교와 활동이론이 서로 닮은 점
2. 활동이론의 이론적 전통
3. 모순과 확장적 학습
2장 학습공동체로서의 학교
1. 왜 학습공동체인가?
2. 학습공동체 관련 이론
3. 왜 수업을 고민하게 되었을까?
4. 혁신학교는 왜 학습공동체를 지향하는가?
5. 이제 다시, 학습공동체가 나아갈 방향은?
3장 배려공동체로서의 학교
1. 왜 배려공동체인가?
2. 배려와 배려공동체
3. 학교는 배려공동체인가?
4. 혁신학교와 배려공동체
5. 과제와 전망
4장 정의공동체로서의 학교
1. 왜 정의공동체인가?
2. 정의공동체와 정의관
3. 학교는 정의로운가?
4. 성찰
5장 전문가공동체로서의 학교
1. 왜 전문가공동체인가?
2. 교사 전문성 개념의 변화
3. 왜 교사는 ‘개인’에서 ‘함께’로의 변화를 시작했을까?
4. 전문가공동체로 가기 위한 의미 있는 매개들
5. 전문가공동체의 성과와 한계
6. 나가며
6장 학교는 어떤 공동체인가?
1. 이 책의 핵심 키워드: 모순, 매개, 학습
2. 학교는 어떤 공동체인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