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우리는 가족
1_ 가족의 체온이 느껴질 때
아버지 _고은
장편 2 _김종삼
오누이 _김사인
어떤 하루 _서정홍
2_ 어머니는 무지개꽃
재춘이 엄마 _윤제림?
사랑을 위한 각서 8 - 파김치 _강형철
눈물은 왜 짠가 _함민복
어머니와 무지개꽃 _도혜숙
어머니의 손바닥엔 천 개의 귀가 있다 _이대흠
3_ 아버지 손에 살던 두꺼비
아버지 생각 74 _이데레사
두꺼비 _박성우
아버지의 등을 밀며 _손택수
기다림 _피천득
쉬 _문인수
4_ 그래도 가족
얼굴 반찬 _공광규
딸꾹거리다 _황인숙
오살댁 일기 3 _유종화
늙어 가는 아내에게 _황지우
아름다운 이별
1_ 친구가 원수보다 미워질 때
친구가 되기 위해서 _허명희
동해바다 - 후포에서 _신경림
우화의 강 1 _마종기
그 사람을 가졌는가 _함석헌
2_ 도란도란 얘기합니다
산골 아이 5 - 학렬이 _임길택
수동 할매도 일하는데 _서정홍
도란도란 _이시영
달리세요, 아저씨 _박철
3_ 깨끗하고 맑은 그들의 얼굴
미란이의 시험 시간 _조향미
완행버스 안에서 _서정홍
반성 100 _김영승
행복 _이시영
전도섭 _엄원태
내가 그린 나
1_ 어제의 나를 씻어 내고
조깅 _황인숙
세수 _이선영
감기 _조향미
한 마리 곰이 되어 _박성우
2_ 내 방문 앞에 사자 한 마리
나는 _진은영
후회하는 나 _이시하
자화상 _한하운
새벽 세 시의 사자 한 마리 _남진우
3_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서시 _윤동주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_백석
버팀목에 대하여 _복효근
자화상 _김용택
살며 생각하며
1_ 보고서야 알았다
간격 _안도현
발견 8 _황선하
흔들리며 피는 꽃 _도종환
바다 3 _이도윤
떨어져도 튀는 공처럼 _정현종 .
2_ 세상에는 버릴 게 하나도 없다
밭 한 뙈기 _권정생
민지의 꽃 _정희성
자리 짜는 늙은이와 술 한
출판사 서평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
오늘날의 교육 환경에서 중ㆍ고등학생들에게 ‘문학’은 어떤 의미일까? 그저 문제 풀이를 위해 외우고 읽어야 하는 귀찮고 어려운 그 무엇으로 여기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시험에 어떤 작품이 어떻게 나올까만 생각하며 이 참고서 저 문제집을 펼쳐 문제를 푸느라 문학의 재미와 아름다움을 맛보고 느낄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학생들에게 문학의 참맛을 느끼고 맛보게 해 주고 싶었다. 그래서 문학사 중심, 지식과 기능 중심의 문학 교재가 아닌, 학생들이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자신의 지적ㆍ정서적 경...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
오늘날의 교육 환경에서 중ㆍ고등학생들에게 ‘문학’은 어떤 의미일까? 그저 문제 풀이를 위해 외우고 읽어야 하는 귀찮고 어려운 그 무엇으로 여기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시험에 어떤 작품이 어떻게 나올까만 생각하며 이 참고서 저 문제집을 펼쳐 문제를 푸느라 문학의 재미와 아름다움을 맛보고 느낄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학생들에게 문학의 참맛을 느끼고 맛보게 해 주고 싶었다. 그래서 문학사 중심, 지식과 기능 중심의 문학 교재가 아닌, 학생들이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자신의 지적ㆍ정서적 경험을 넓힐 수 있는 문학책을 만들게 되었다.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에는 전국의 국어 선생님들이 숱한 토론을 거치면서 가려 뽑은 작품들이 담겨 있다. 학생들이 즐겨 읽고 크게 감동한 작품들, 학생들의 감수성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든 작품들이 담겨 있다.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는 학생들이 논술과 수능 준비를 위해 어렵게 외우고 풀어야 하는 문학이 아닌, 나와 우리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문학,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문학, 진실한 얼굴의 문학과 만나게 해 줄 것이다.
공부의 대상이 아닌, 가슴에 담을 소박하고 친근한 시모음집
《문학시간에 시읽기 1~4》
청소년의 감성과 지성을 일깨우도록
중ㆍ고등학생들은 국어 시간과 문학 시간에 수많은 시를 배우지만, 정작 우리의 가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