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유치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저자 조경희 외 공저
출판사 맘에드림
출판일 2021-12-20
정가 23,500원
ISBN 9791189404574
수량
프롤로그
에필로그

PART Ⅰ 혁신유치원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만남

1. 유치원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1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미
(2 유치원 교육과정이 일체화를 실현하기 가장 좋은 교육과정이다
(3 평가의 다른 형태, 놀이 기록이 중요하다
(4 교육과정 문해력과 실행력 높이기

2. 교육과정 만들기부터 수업, 평가(생활기록부 작성까지
(1 단위 유치원 교육과정 만들기
(2 놀이 주제를 어떻게 정할까?
(3 유아·놀이 중심 수업과 평가

3. 유치원의 공간 혁신
(1 놀이 공간이 주는 의미
(2 복도와 계단을 놀이 공간으로 활용하기
(3 자연이 가장 좋은 치료제, 바깥 놀이터 만들기
(4 도서실은 조용해야만 할까? 가장 시끄러운 공간으로 바꾸자

4. 유아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연계 현장체험학습
(1 마트 체험으로 확장된 우리 동네 꾸미기
(2 교사의 지원 계획에 의한 피자 가게 체험
(3 소방관 역할놀이를 확장하기 위한 소방서 체험
(4 식물 수확물 요리 활동에서 확장된 도자기 체험
(5 배달 놀이에서 확장된 우체국 체험
(6 쌀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떡메치기 체험
(7 인형극 체험으로 확장한 극놀이

PART Ⅱ 놀이와 배움을 잇다(연령별 놀이 사례 및 놀이 기록

3세 : 소꿉놀이가 이렇게 달라졌어요!
얘들아, 선생님이랑 캠핑 놀이할래?
쌀을 가지고 놀이한다고?

4세 : 구슬 놀이의 무한 도전!
벚꽃 놀이를 즐겨요
흙(점토놀이! 교사는 진짜 하기 싫어요
현장체험학습과 놀이가 연결된다고?
초임 교사가 만드는 대하드라마, 「난중일기」

5세 : 상자 100% 활용~ 슬기로운 상자 놀이
놀이의 동상이몽!(모노레일 놀이에 feel이 꽂혔어요
구슬아, 도대체 어디까지 굴러갈 거야?
코로나19 함께 극복해요!
무작정 놀기! 왜 재미없지?

PART Ⅲ 부록: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
무한대로 펼쳐진 놀이중심 교육과정 이야기

《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서는 유아의 눈높이에서 바라보는 교사의 시선이 유아 주도 놀이를 시작하기 전의 교육과정을 잘 이해하고 이것을 수업에 적용하고 유아 주도 놀이를 관찰하면서 유아들이 필요한 것을 지원하면서 기록하고 느낀 점 등을 교사 각자마다 자율성을 가지고 정리하는 것이 결코 어렵거나 힘든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이것은 교육의 본질에 가장 충실해지는 것이며, 유아의 자율적 동기를 지지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유아들이 함께 살아가는 공간이므로 민주적으로 수용하고 결정하며, 결정된 내용이 실천되는 것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 책 Part Ⅰ에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과정 계획에서 연간-월간-주간-일일 계획의 수립과 실천에 대해 소개하고, 그것을 실천한 것을 기록하고 기록을 바탕으로 유아 개인별 발달 평가를 하는 과정을 소개하였다. 누리과정 평가 중 유아 평가에 초점을 맞춰 놀이 기록에서 추출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생활기록부 기록까지의 과정을 맥락적으로 다루고자 노력하였다.
Part Ⅱ에서는 연령별로 한 주제가 놀이 흐름에 따라 확장되는 내용을 진행된 날짜별로 제시하였다. 놀이가 시작되는 순간 포착의 초점을 놀이의 시작이라고 정한 후 변화하는 놀이에서 흥미와 몰입을 읽을 수 있고 흥미진진한 상호작용이 엿보이며 교사의 고민과 함께 해결해 나간 과정들이 있다. 놀이마다 유아들의 유능감으로 가득 찼고 기발한 아이디어와 신나는 대화로 가득 차 있다. 아이들이 모두 다르듯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놀이도 다르다.
Part Ⅲ에서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의 사례를 통하여 유아가 놀잇감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놀이가 무한 변주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는 어떤 것도 규정짓지 않은 비구조적 놀잇감 자체가 가진 특징으로, 결과물보다 놀이로 만드는 과정을 더 중요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놀이 자체가 끊임없이 바뀔 수 있기에 집중력이 높아지며, 이 과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