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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학생들의 성공적 삶과 사회정서 학습
저자 NANCY FREY 외 공저
출판사 밥북
출판일 2021-12-07
정가 14,000원
ISBN 9791158588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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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글-사회·정서적 역량은 곧 성공적인 삶의 기술이다

제1장 그 자체로 가치 있는 사회·정서적 학습
사회·정서적 학습에 대한 면밀한 고찰 / SEL은 학교 교육에 포함될 수 있을까? / 교육과정으로서의 SEL / 긍정적인 학교생활을 촉진하는 SEL / 학교에서의 SEL 정착은 의도적인 노력의 결과이다 / 통합적인 SEL의 다섯 가지 범주 / 마무리

제2장 정체성과 효능감
정체성과 효능감이란? / 강점 인식 / 자신감 / 자기 효능감 / 성장형 사고방식 / 인내와 투지 / 회복력 / 마무리/〈교사를 위한 반성적 물음〉

제3장 정서 조절
정서 조절이란? / 정서 식별 / 정서적 자기 지각 / 충동 조절과 만족 지연 / 스트레스 관리 / 대처 / 마무리/〈교사를 위한 반성적 물음〉

제4장 인지 조절
인지 조절이란? / 메타 인지 / 주의력 / 목표 설정 / 문제 인식 및 문제해결 / 도움 요청 / 의사결정 / 조직 기술 / 마무리/〈교사를 위한 반성적 물음〉

제5장 사회적 기술
사회적 기술이란? / 친사회적 기술 / 관계 형성 / 의사소통 / 공감 / 관계 회복 / 마무리/〈교사를 위한 반성적 물음〉

제6장 공공심
공공심이란? / 타인 존중 / 용기 / 윤리적 책임 / 시민적 책임 / 사회 정의 / 봉사 학습 / 지도력 / 마무리/〈교사를 위한 반성적 물음〉

제7장 사회·정서적 학습이라는 나무를 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참고 문헌
<교실의 모든 것이 사회정서 학습이 되는 교사들의 기술>

사회·정서적 학습은 학생들의 학업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한 삶의 기술이기도 하다. 학생이 학업 활동 자체를 긍정적으로 여기고 이를 통해 다양한 삶의 기술마저 배우는 학습이라면 마땅히 공식 교육과정으로 다뤄지고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학습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런 중요성과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사회·정서적 학습은 모든 교실에서 이뤄지지 않을뿐더러 교사들이 이를 교실에서 적용하려 해도 쉽지가 않다. 이런 현실에서 사회정서 학습이 공식 교육과정이 되어 충분히 연구되고 검증되어 시행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사회정서 학습을 시도하고 적용할 여지는 얼마든지 있다. 학생에게 던지는 말 한마디나 학생의 행동에 대응하는 표정 하나로도 사회정서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회·정서적 학습이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하는 이유>

책은 공식 교육과정으로서 사회정서 학습의 중요성을 시종일관 주장하면서도, 학교나 교실의 일상에서 교사들이 할 수 있는 시회정서 학습의 기법을 담고 있다.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학생들에게는 사회정서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하나하나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교사가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꾀하는 방법인 다섯 가지 기술을 전해주고 있는 것이다.
책은 궁극적으로 ‘왜 사회·정서적 학습이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하는가? 학교라는 교육환경에서 사회·정서적 학습의 나무를 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왜 오늘이어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다. 이 책과 함께 독자는 스스로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