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은 정확히 해석 될 수 있을까?
누구나 정보를 만들고 전달할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정보가 가진 의미는 무엇일까? 모든 정보가 공유되고 쉽게 그것에 접근할 수 있다고 해서 누구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까?
특정 주제나 사건, 대상에 대해 어떤 정보를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보자. 어떻게 해석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그것은 누가 결정해줄 수 있는 일인지, 객관적인 정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해 보자.
관점과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정보. 요즘 문제시되고 있는 가짜뉴스에 대한 문제. 우리는 어떤 판단을 해야 할까? 작가는 구름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우리사회의 문제점을 환기시킨다.
소셜미디어의 양면성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의 생각으로 가득한 곳이다. 이 가상의 공간은 정보 유통비용을 감소시키고, 개인의 사회참여 확대에 큰 기여를 하였다. 하지만 이로 인해 초래한 부작용도 점점 커지게 되었다. 정보 유통비용의 감소는 정보 과잉을 초래하였고, 사람들의 관심사를 분산시키거나 또는 사소한 것에도 지나치게 관심을 쏟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또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급속히 전파되기도 하고, 계층간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여 사회통합을 저해시키기도 한다.
기술은 도구에 불과한 것이고 중요한 것은 그것을 활용하는 사람들에 달려있다. 타인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의 순기능을 잘 활용할 때 집단지성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 이 책은 그런 경각심을 일으키게 해 주는 책이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