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5
I. 예술작품은 정말로 있는가
1. 예술이란 무엇인가·20
1.1 본질주의 예술 개념: 예술의 규준·20
1.2 본질주의 예술 개념의 문제: 어떻게 예술이 되는가·23
1.3 미적 경험·24
2. 첫 번째 궤도수정: 언제 예술이 되는가―반본질주의 예술 개념으로·26
2.1 예술제도론·29
2.2 반본질주의 예술 개념의 문제: 어떻게 미적 실천에 참여하는가·31
3. 두 번째 궤도수정: 예술은 우리에게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32
3.1 미적 실천에 참여해 있음·34
3.2 무관심성·35
3.3 무엇이 예술의 가치인 것일까·37
4. 미적 자기소통·37
4.1 예술은 우리에게 말을 건넨다·40
4.2 예술은 숙고되어야 한다·41
4.3 미적 경험의 역사성·44
4.4 예술과 예술철학·47
5. 예술에 대한 질문은 어떠해야 하는가·49
Ⅱ. 예술, 그리고 예술들
1. 예술들을 이원화하는 분류법·58
1.1 레싱: 공간예술과 시간예술·59
1.2 니체: 디오니소스적 예술과 아폴론적 예술·64
1.3 벤야민: 아우라적 예술과 비아우라적 예술·69
2. 예술들의 통일성·74
2.1 헤겔: 예술들의 체계·75
2.2 바그너: 종합예술작품·85
2.3 예술의 상호매체성·90
3. 예술들의 장력장과 예술 개념 ·93
3.1 소리의 조형성, 색채의 음악성·94
3.2 예술들의 장력장 ·96
3.3 예술의 상호매체성, 그 우연적 효과·100
4. 재질문: 예술에 대한 질문은 어떠해야 하는가·102
III. 예술은 자기소통이다
1. 칸트: 예술은 인식 일반이다·111
1.1 인식능력들의 합주·112
1.2 인식능력들의 자유로운 유희·114
1.3 인식에 대한 신뢰, 그리고 자기소통·116
2. 헤겔: 예술은 직관 형식에 깃든 정신성이다 ·118
2.1 기호는 질료성과 정신성이 이루는 합주의 결과물이다·120
2.2 예술적 이해와 비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