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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뉴노멀의 음악 : 디지털 컨버전스 음악으로 미래를 듣다
저자 원유선
출판사 모노폴리(상락
출판일 2021-08-26
정가 25,000원
ISBN 9788991952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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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들어가는 글

1. 논의의 출발점

2. 책의 구성과 지향점


1부 모든 단단한 것들이 디지털 속으로 녹아들다

1. 디지털 컨버전스의 도래

1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념

2 디지털 컨버전스의 전개양상

(1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융합

(2 현실과 가상의 융합

(3 미디어와 신체의 융합


2.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음악 환경의 변화

1 음악창작여건과 방식의 변화

2 음악 재료의 변화

3 재생산 및 소통방식의 변화


2부 디지털 컨버전스 음악 읽기

1. 과거 음악의 디지털적 인용

1 연주의 미시적 측면 확장

리처드 보두앙의 〈말라버린 쇼팽〉

카산드라 밀러의 〈바흐에 대하여〉, 〈벨칸토〉

2 샘플링 기법을 통한 재구성

마르코 니코디예비츠의 〈작은 꽃, 작은 집/슬픔의 곤돌라

(리스트 이후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애가〉, 〈아리아 콘체르탄테〉

3 음악의 대량적 인용

맥시밀리언 마르콜의 〈증폭된 인용〉

4 대표작: 가브리엘 프로코피예프의 〈베토벤 9번의 교향적 리믹스〉

- 박물관을 뛰쳐나온 베토벤


2. 작품에 스며든 인터넷 문화

1 인터넷 콘텐츠의 활용: 음악에 등장한 디지털 레디메이드

매튜 쉴로모비츠의 〈대중적인 맥락들〉

니콜 리제의 〈2600 달러의 사나이〉

2 인터넷 관습의 음악적 구현

오스카 에스쿠데로의 〈관습 #1〉

알렉산더 슈베르트의 〈헬로〉

네오 휠커의 〈ASMR *현대음악앙상블* [두드리기][긁기][쓸기][속삭이기]〉

3 개념음악적 경향: 들리는 음악에서 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