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들어가는 글
1. 논의의 출발점
2. 책의 구성과 지향점
1부 모든 단단한 것들이 디지털 속으로 녹아들다
1. 디지털 컨버전스의 도래
1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념
2 디지털 컨버전스의 전개양상
(1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융합
(2 현실과 가상의 융합
(3 미디어와 신체의 융합
2.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음악 환경의 변화
1 음악창작여건과 방식의 변화
2 음악 재료의 변화
3 재생산 및 소통방식의 변화
2부 디지털 컨버전스 음악 읽기
1. 과거 음악의 디지털적 인용
1 연주의 미시적 측면 확장
리처드 보두앙의 〈말라버린 쇼팽〉
카산드라 밀러의 〈바흐에 대하여〉, 〈벨칸토〉
2 샘플링 기법을 통한 재구성
마르코 니코디예비츠의 〈작은 꽃, 작은 집/슬픔의 곤돌라
(리스트 이후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애가〉, 〈아리아 콘체르탄테〉
3 음악의 대량적 인용
맥시밀리언 마르콜의 〈증폭된 인용〉
4 대표작: 가브리엘 프로코피예프의 〈베토벤 9번의 교향적 리믹스〉
- 박물관을 뛰쳐나온 베토벤
2. 작품에 스며든 인터넷 문화
1 인터넷 콘텐츠의 활용: 음악에 등장한 디지털 레디메이드
매튜 쉴로모비츠의 〈대중적인 맥락들〉
니콜 리제의 〈2600 달러의 사나이〉
2 인터넷 관습의 음악적 구현
오스카 에스쿠데로의 〈관습 #1〉
알렉산더 슈베르트의 〈헬로〉
네오 휠커의 〈ASMR *현대음악앙상블* [두드리기][긁기][쓸기][속삭이기]〉
3 개념음악적 경향: 들리는 음악에서 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