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6
제1부 일신교에 대한 이해 - 유대교의 기원
1. 유대교와 기독교의 차이 - 12
2. 일신교의 신, 다신교의 신 - 15
3. 유대교의 성립 과정 - 20
4. 유대민족의 수난 - 25
5. 자신을 지켜주지 않는 신을 믿는 이유 - 30
6. 율법의 역할 - 6
7. 원죄란 무엇인가 - 40
8. 신에게 선택 받는다는 것 - 42
9. 전지전능한 신이 만든 세계에 악이 존재하는 이유 - 49
10. 욥의 운명_신앙이란 무엇인가 - 58
11. 왜 우상숭배를 금지하는가? - 69
12. 신과 인간의 모습은 닮았을까? - 75
13. 유대교와 권력 - 81
14. 예언자란 누구인가 - 90
15. 기적과 과학은 모순되는 것이 아니다 - 96
16. 의식 수준의 신앙과 태도 수준의 신앙 - 100
제2부 예수 크리스트란 무엇인가
1. 기독교의 핵심 - 110
2. 복음서가 여러 권인 이유 - 115
3. 예수는 정말 기적을 일으켰을까 - 119
4. 예수는 신인가 인간인가 - 124
5. ‘인간의 아들’이 가진 의미 - 130
6. 예수는 무슨 죄로 처형당했나 - 133
7. ‘신의 아들’은 어디서 시작되었나 - 138
8. 유대교에 혁신을 일으킨 예수의 활동 - 141
9. 기독교와 종말론 - 145
10. 역사에 개입하는 신 - 153
11. 사랑과 율법의 관계 - 160
12. 기독교에서 말하는 속죄란 - 164
13. 예수는 자신이 부활할 것을 알고 있었을까 - 169
14. 유다의 배신 - 174
15. 이해할 수 없는 비유 1_불의한 일꾼 - 178
16. 이해할 수 없는 비유 2_포도 농장의 일꾼, 방탕한 아들, 99마리와 1마리 - 181
17.
이 책을 어떻게 볼 것인가?
이 책은 일본의 사회학자인 오사와 마사치 와 하시즈메 다이사부로의 대담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일신교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2000년 전 기독교의 발흥과서구사회의 발달과 성장을 사회, 정치, 경제, 철학, 예술적 관점으로 총망라하여 인문, 사회과학적 시선으로 날카롭게 분석 정리한 도서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가장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의미에서 근대사회라고 한다. 거시적으로 봤을 때 근대사회=서양사회로 인식하는 것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서양사회, 즉 서양에 대한 고찰이 없으면 현재 우리가 어떤 세계에서 살고 있는지 알 수 없으며 우리가 살아가면서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근대의 근거라고 할 수 있는 서양은 무엇인가. 물론 서양의 문명적 정체성을 이루는 특징과 역사적 조건은 다양하다. 하지만 그 핵심에 기독교가 있다는 사실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앞으로의 대담에서도 나오겠지만 기독교는 한 단어로 정의 내리기 어렵다. 우선 로마를 중심으로 한 신교(가톨릭와 구교(정교회로 나눌 수 있는데 신교(가톨릭에서 서양의 문명적 정체성을 찾을 수 있으므로 이 책에서는 신교(가톨릭를 기독교로 지칭한다. 결국 서양이란 기독교 문명이나 다름없는 것으로 아무리 서양이 세속화되었다고 해도 여전히 기독교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는 이야기가 설득력 있다.
우선 기독교와 근대사회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도록 하고, 반대로 기독교에 대한 지식이 많고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한 사람들 또한 본질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언뜻 보면 서로 정반대인 것 같은 독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들을 곱씹어보는 것이 중요―이는 기독교뿐만 아니라 다른 지적 주제를 다룰 때에도 마찬가지다―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기본적인 질문들은 이제 막 공부를 시작했을 때 드는 의문일 뿐만 아니라 마지막까지 끈질기게 생각해봐야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