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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의 교육 : 한국교육의 실질적인 문제점과 근본적인 해결방안
저자 최정원
출판사 (주좋은땅
출판일 2021-09-08
정가 11,000원
ISBN 979113880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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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1. 나의 교육

2.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
비연속성
상실한 언어교육의 목표─국어
상실한 언어교육의 목표─영어

3. 한국 공교육의 발달 과정
학위병
한국 대입제도의 발전과 장단점

4. 교육 문제에 대한 비판과 해결 방안
기존 비판들
기존의 해결 방안
근본적인 해결 방안

5.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논의들
학생권과 교권, 그리고 체벌
바람직한 사교육의 선택 조건
진로 방황과 진로 교육
PC주의와 교육
최고의 교육
공교육의 목표

작업에 도움을 주신 분들
참고자료
교육을 ‘받는’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한국의 교육’
한국의 공교육에 대해 Z세대가 직접 논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수능 피라미드의 꼭대기를 가려내는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게 가려낸 가장 위에 서 있는 이들이 과연 뛰어난 ‘인재’가 맞을까? 그저 정해진 답을 골라내도록 훈련이 잘된 경우인 건 아닐까.

과학 영재 올림피아드 입상은 물론 영재교육원을 수료하고 외국어고등학교를 졸업한, 여기까지 본다면 소위 ‘엘리트’의 길을 착착 걸어왔기에 능력주의가 팽배한 현 교육에 대해 별 다른 불만이 없을 것 같아 보이는 저자가 직접 겪고 바라본 한국의 공교육에 대한 실상과 문제점에 대해 직접 풀어놓는 이야기들은 최근의 교육과정들을 겪은 이라면 누구나 한 번 이상은 들었을 좌절감과 의문들에 대한 이유에 공감하게 만든다. 국가적으로 더욱 성장하기에 필요한 것이 바로 ‘교육’이며 “현재 한국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는 것 또한 ‘교육’이라는 저자의 말 또한 인상 깊다.

한국의 공교육에 대해 당장 바뀌어야 할 문제들이 분명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설득하고 싶어 이 책을 내게 되었다는 저자는 좀 더 많은 정보들을 싣고 싶었으나 간결하게 서술하려다 보니 원하는 만큼의 내용을 싣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독자들이 본 도서를 하나의 칼럼처럼 가볍게 읽어 주길, 본문의 각주를 통해 더 유익하고 많은 심리학적 근거들도 함께 확인할 수 있길 바란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인정받는 문화적 선진국이 된 우리나라가 교육에 관해서도 타국에 모범이 될 만한 선진국이 될 수 있으리라는 희망과 함께, 이 책이 교육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참고가 되어 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