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1부. 훅
1장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2장 훅(Hook이란 무엇인가?
3장 걸출한 훅을 내놓는 방법
4장 훅의 3단계: 제목, 피치, 문의 편지
5장 훅이 없는 시나리오를 영화로 제작하는 법
2부. 플롯
1장 이야기 들려주기
2장 실화와 소설 각색하기
3장 당신의 피치는 무엇이 잘못됐나?
4장 주제
5장 놀라움과 필연성
6장 3막 구조라는 신화
7장 스텝 아웃라인
3부. 캐릭터
1장 설득력 있는 캐릭터 창조하기
2장 참신한 캐릭터 창조하기
3장 캐릭터가 살아 있다
4장 당신의 영화를 위한 캐스팅
5장 개발 부서 임원의 속뜻 해석하기
6장 캐릭터의 이름
7장 캐릭터 소개
4부. 액션
1장 본격적인 시나리오 쓰기
2장 안 그런 척하면서 카메라를 연출하는 방법
3장 시나리오에 넣을 것과 넣지 말아야 할 것
4장 신 편집
5장 페이싱
6장 시점
7장 스타일
5부. 대사
1장 스토리 진전시키기
2장 믿음직함 vs 리얼리즘
3장 기술적인 고려요소들
4장 이미지 vs 사운드, 액션 vs 대사
6부. 장르
1장 장르란 무엇인가?
2장 퍼스트 릴 계약
3장 특정 장르를 위한 몇 가지 조언
7부. 도움을 청하라!
1장 좋은 영화를 만드는 방법
2장 필독서 읽기
3장 집필 모임 만들기
4장 피드백 받기
5장 다른 종류의 도움
8부. 고쳐쓰기
1장 시나리오 고쳐쓰기
2장 시나리오 포맷
3장 제목
9부. 영화로 만들기
1장 에이전트 이용하기
2장 저작권
3장 시나리오 발송
4장 계약 성사까지
5장 계약
글을 마치며
부록
표준 영화화 권리 이용허락 계약서
시나리오 페이지 샘플
흥행하는 영화를 통해 살펴보는
성공하는 시나리오의 특징은?
《잘 팔리는 시나리오 성공 법칙》에서는 다양한 영화의 예시를 들어 시나리오가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성공한 영화와 실패한 영화를 가른 요소가 무엇인지 그 차이를 비교하고, 명작으로 평가받는 영화가 지금까지 사랑받는 이유에 대해서 분석한다. 다양한 영화에 대한 설명과 대사 분석을 통해 지루하지 않고 마치 영화를 보듯이 시나리오 작법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
각각의 챕터에서는 훅, 플롯, 캐릭터, 액션, 대사 등 시나리오의 필수 요소를 다룬다. 한 문장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훅 고안하는 법, 실화에서 영감을 얻는 법, 참신한 캐릭터 창조하는 법, 생동감 넘치는 대사 쓰는 법, 눈앞에 영화의 한 장면이 펼쳐지는 듯한 방식으로 생생하게 신을 집필하는 법 등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알려준다.
영화는 예술이지만 영화계는 자본으로 움직이는 상업의 세계다. 이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를 대중이 원하는 방식으로 풀어낼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머릿속에 있는 스토리를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이 책에서 건네주는 도구를 잘 사용한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쓰면서 업계 관계자들의 눈에 들고, 나아가 흥행에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는 시나리오가
갖춰야 할 필수 조건 5
1. 눈에 띄는 훅을 내놓아라
- 영화의 키워드를 한 줄로 요약한 것이 바로 훅이다. 제대로 읽히지도 않고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수많은 시나리오 가운데 담당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단 한 줄로도 사람의 마음을 건드릴 수 있어야 한다.
2. 주인공에게 거센 고난을 주어라
- 갈등이 깊어지고 주인공이 겪는 시련이 강할수록 그것이 해소될 때의 카타르시스도 커진다. 너무 쉽고 빠르게 갈등을 해소한다면 영화는 밋밋해질 것이다.
3. 캐릭터를 멍청하게 만들지 마라
-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