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저자 서문
1. 지도무난(至道無難 지극한 道는 어렵지 않으니
유혐간택(唯嫌揀擇 다만 가려서 선택하지만 말라.
2. 단막증애 (但莫憎愛 미워하거나 사랑하지만 않으면
? 통연명백 (洞然明白 막힘없이 밝고 분명하리라.
3. 호리유차 (毫釐有差 털끝만큼이라도 구별하게 되면
천지현격 (天地懸隔 하늘과 땅은 한없이 벌어진다.
4. 욕득현전 (欲得現前 진리를 보고픈 마음이 있으면
막존순역 (莫存順逆 따라가지도 말고 등지지도 말라.
5. 위순상쟁 (違順相爭 어긋남과 따라감으로 서로 다투는 것
시위심병 (是爲心病 이것이 마음의 병이다.
6. 불식현지 (不識玄旨 현묘한 뜻을 알지 못하고
도로염정 (徒勞念靜 공연히 생각만 고요히 하려 애쓴다.
7. 원동태허 (圓同太虛 道는 광대한 허공과 같아서
무흠무여 (無欠無餘 모자람도 없고 남음도 없다.
8. 양유취사 (良有取捨 취하고 버림으로 말미암아
소이불여 (所以不如 참 모습을 못 볼 뿐이다.
9. 막축유연 (莫逐有緣 바깥의 인연의 삶을 좇지 말고
물주공인 (勿住空忍 안의 空의 자리에 머무르지 말라.
10. 일종평회 (一種平懷 한결같이 평등하게 지니면 그릇된
민연자진 (泯然自盡 사물의 인식은 사라져 저절로 다하리라.
11. 지동귀지 (止動歸止 움직임을 그쳐 그침에 돌아가면
지경미동 (止更彌動 그침이 다시 큰 움직임이 된다.
12. 유체양변 (唯滯兩邊 오로지 양쪽에만 머물러 있어서야
영지일종 (寧知一種 어찌 한결같음(일체성을 알겠느냐?
13. 일종불통 (一種不通 한결같음에 통하지 못하면
양처실공 (兩處失功 양쪽 모두 공덕을 잃으리라.
14. 견유몰유 (遣有沒有 있음을 버리면 있음에 빠지고
종공배공 (從空背空 空을 따르면 도리어 空을 등지게 된다.
15. 다언다려 (多言多慮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전불상응 (轉不相應 더욱더
갈등과 분쟁으로 이어져온 종교의 구태를 벗고
평화와 일치의 영성을 추구한다!
신심명(信心銘은 중국 선종(禪宗의 제3대 조사(祖師인 승찬대사(僧璨大師가 선(禪과 불교의 근본인 중도(中道사상의 요체를 사언절구(四言絶句의 게송(偈頌으로 지은 깨달음의 노래를 詩文으로 남겨놓은 글이다. 간단한 글이지만 팔만대장경의 심오한 불법(佛法과 천칠백 공안(公案의 격외도리(格外道理 전체가 이 글 속에 포함되어 있다고 평하고 있다. 책의 내용은 언어와 지적인 분별에서 벗어나 모든 차별이 사라진 “하나(One인 진리”(롬 1:20를 설명하며 “인간의 본성”을 향해야 신심(信心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신심명(信心銘은 상대개념인 “음과 양”(陰陽, “나와 남”(自他, “미워함과 사랑함”(憎愛, “옳고 그름”(是非 등의 분별과 집착을 벗어난 “연기법(緣起法2과 불이법(不二法인 중도(中道”사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하나(One인 동양의 비이원론적(非二元論的인 세계관은 우주의 법칙 그대로 가장 궁극적인 동시에 보편적이고 본질적인 진리이며, 현대 물리학, 특히 양자 물리학과 서로 통(通하는 합리적인 과학이다. 이러한 “不二의 진리”로 우리는 “내면의 어둠”(ego을 물리치는 자기실현(自己實現이 가능하다.
20세기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考古學的인 발견으로 기독교계와 학계에 강한 충격을 주고 있는 “도마복음”은 믿음을 넘어서 내면에 있는 “神性의 깨달음”(막 8:17, 즉 “하나(One인 진리”를 강조하고 있다. 초기 교회당국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으며 또한 역자(譯者들에 의하여 조금도 가감(加減이 되지 않았다. 동양의 성인(聖人들의 사상 특히 부처의 말씀과 일치하는 점이 많으며, “아인슈타인(Einstein의 상대성 이론”과도 맥을 같이하는 “不二인 진리”(One의 말씀이다. 따라서 오늘날 종교 간의 갈등이 커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기독교와 불교의 공통점”(One을 보여주는 “도마복음”은 인류 전체를 향하신 “하나님의 보편적인 구원”의 역사(役事를 전체적으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