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재즈 드럼의 시작
재즈 라이드 인터벌Jazz Ride Interval
재즈 라이드 엑센트Jazz Ride Accent
제1장 | 핸드 테크닉Hand Technique
1. 스틱 포지션Stick Position
2. 핑거 컨트롤Finger Control
3. 리바운드 연습Rebound Exercise
4. 핑거 몰러 테크닉Finger Moeller Technique
5. 리스트 몰러 테크닉Wrist Moeller Technique
6. 몰러 테크닉 연습Moeller Technique Exercise
제2장 | 얼터네이팅 라이드 패턴Alternating Ride Patterns
1. 삭제Deletions
2. 붙임줄Ties 2&4
3. 추가Additions
4. 붙임줄Ties 1&3
5. 컴비네이션Combination
6. 얼터네이팅 라이드의 강화Reinforce in Alternating Ride Patterns
7. 보이싱Voicing
8. 브로큰 스타일 재즈 라이드Broken Style Jazz Ride
제3장 | 컴핑Comping
1. 싱글 노트 컴핑Single Note Comping
2. 2노트 컴핑Two-Note Comping
3. 3노트 컴핑Three-Note Comping
4. 2보이스 컴핑Two-Voice Comping
5. 3보이스 컴핑Three-Voice Comping
6. 하이햇 변형 패턴Hi-hat Variation
7. 트리플렛 컴핑Triplets Comping
8. 엘빈 존스 스타일 컴핑Elvin Jones Style Comping
9. 멜로디 컴핑Melody Comping
10. 트리플렛 멜로디Triplets Melody
11. 재즈 싱코페이션 리듬Jazz Syncopation
제4장 | 턴어라운드Turnaround
1. 레졸루션 포인트Resolution Points
2. 턴어라운드 필
“도대체 재즈가 뭐지?”
기술과 개념을 이용해 자유롭게 연주로 표현하는 것을 즉흥연주라고 합니다. 즉흥연주를 잘하기 위해 많은 음악을 들어보고 곡과 함께 연주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연주에 나만의 스타일이 묻어나도록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이 바로 재즈라 할 수 있습니다.
《재즈드럼북》은 재즈 즉흥연주를 위한 개념과 실제를 다룬 전공서로 지금까지 수많은 뮤지션에 의해 발전되고 정리된 재즈적인 연주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실용음악 전공생 혹은 생활예술동호회의 순수예술 드러머들에게 음악적 다양성을 넓혀줄 수 있는 전문 서적으로서 손색이 없도록 정성들여 집필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드럼 연주자들뿐 아니라 모든 전문예술인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음악 예술 창작활동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널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책속으로>
재즈 드럼의 시작
1910년대 후반, 뉴올리언스에서 시작된 뉴올리언스-딕시랜드 음악은 초창기 빅밴드 형태였으나 경제적인 이유 혹은 소규모 밴드 형식의 유행으로 드럼 연주자가 2가지 이상의 드럼 세트를 동시에 연주하는 더블 드럼Double Drums(베이스 드럼을 발로 연주할 수 있도록 루딕Ludwig에 의해 발명된 베이스 드럼 페달을 사용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이때부터 드럼도 피아노처럼 앉아서 연주하는 악기가 되었습니다. -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