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는 왜 남의 시선을 의식할까?
저자 이영란
출판사 풀과바람
출판일 2021-10-05
정가 12,000원
ISBN 9788983899231
수량
위로의 말

제1장 당연한 사실 하나, 인간이라서
특정한 방식으로 짜인 뇌 구조
길들지 않는 감정
그 사이를 비집고 나온 두려움
공포와 불안
불쑥 나타난 비이성
자기도 모르는 ‘자기 검열’
내 감정을 모를 때 일어나는 일
부정적인 감정은 마음의 통증
세상은 변해도 여전한 이성의 작용
부정적인 태도
우정도 금이 가게 만드는 두려움
불안을 없애려면?
언제 ‘자기 검열’을 할까?
도저히 나는 안 되겠어
집단의 에너지에 약한 불안감
‘객관’에 대한 착각
인간의 욕구
매슬로의 다섯 가지 욕구
욕구와 욕심
불안을 일으키는 욕구와 욕심

제2장 당연한 사실 둘, 역시나 인간이라서
실수하거나 실패하고 싶지 않아
줄 세우기
불안을 잠재우려는 눈물겨운 시도들
콤플렉스
파에톤 콤플렉스
폴로니오스 콤플렉스
열등감
완벽주의
자존감이 안정된 사람
내 마음 들여다보기

참고 문헌
* 우리는 모두 ‘남의 시선’에서 얼마나 자유로운가
‘어린아이가 넘어지면 무조건 도와야 한다’, ‘스스로 일어나도록 지켜봐야 한다.’는 문구가 적힌 두 개의 깃발이 있다. 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동의하는 쪽에 벽돌을 두게 한다면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어느 쪽에 벽돌을 놓을지 확실히 정한 사람은 내가 놓을 쪽 깃발에만 집중한다. 반면, 정하지 못하고 갈팡질팡 고민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어디에 놓는지 살펴보게 된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성적으로 보는지 신경 쓰기 때문이다.
이 책은 특정한 방식으로 짜인 인간의 뇌 구조, 길들지 않는 감정, ‘객관’에 대한 착각과 인간의 욕구와 욕심 등을 촘촘하게 분석해 ‘남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는 근본적 원인을 체계적으로 밝힌다. 뇌 과학, 심리학, 정신 분석학에 이르는 다양한 접근을 통해 인간 본성과 내면, 복잡한 감정과 행동의 이면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저자는 자칫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인문학적 접근을 쉽고 명쾌하게 풀어낸다. 특히 남의 시선에 가장 많이 신경을 쓰게 되는 사춘기 독자들을 위한 현실적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자신다운 모습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 두렵거나 불편하거나 불안한 나
수업 시간, 갑자기 지목된 학생 중에는 정답을 알고 있으면서도 자신을 바라보는 선생님과 반 친구들의 눈치를 살피며 기어드는 목소리로 간신히 대답하는 사람이 있다.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나면 불안 때문에 안절부절못한다. 자신을 짓누르는 불편한 감정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소극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일상에서 때때로 좌절을 경험하며 느낀 불안, 우울, 질투, 수치심 등의 감정은 ‘못난 나’를 부추기며 재생산하고, 소심함으로 둘러싸인 나는 스스로를 쓸모없고 부족한 사람으로 판단하게 한다. 이런 잘못된 자기 판단은 낮은 자존감과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낳고, 인생의 수많은 기회와 행복을 앗아간다.
이 책은 독자 스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