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Why:: 이주노동자의 삶? 내가 그걸 왜 알아야 하지? 4
프롤로그:: 우리가 이주노동자의 삶을 알아야 하는 이유 12
1장 ‘국제이주’가 뭔가요?
국경을 넘는 사람들 23
이주자는 왜 자기 나라를 떠나는 걸까요? 27
일할 사람이 부족해진 우리 사회 34
한인의 이주 역사 40 ::조선적 재일 동포
2장 이주민 이웃들
동포노동자 58 ::중국 동포(조선족/옛 소련 지역 동포(고려인
고용허가제 노동자 62 ::우리가 먹는 깻잎과 토마토는 누가 키웠을까?/오늘 밥상에 오른 생선, 누가 잡았을까?/‘나쁜 사장님’은 잘못된 법과 제도 때문입니다
미등록 이주노동자 77
난민 83
이주아동·청소년 89
다양한 한국인 92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이주자들 96 ::이주노동자노동조합/미얀마노동자복지센터
3장 이주자도 권리가 있나요?
이주자는 차별받아 마땅한가요? 103
국민이 아닌데도 권리가 있다고요? 107
이주노동자가 우리 일자리를 빼앗으러 왔대요 115
이주노동자는 세금도 안 내면서 우리가 낸 세금을 축낸다고요? 123
이주노동자는 번 돈을 다 자기 나라로 보낸다는데요? 125
외국인 때문에 범죄가 늘었다고요? 128
4장 공존과 연대가 필요하다
함께 사회를 이루는 동료 시민, 이주민 137 ::공존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내가 인종차별을 했다고요? 143
문화다양성이 뭔데요? 154
이주민에게 필요한 행정서비스 166
지구 공동체의 노력 170 ::안전하고 질서 있고 정규적인 이주를 위한 글로벌컴팩트
에필로그:: 동정심이 아닌 연대감으로 이주노동자와 함께해요 174
안전하고 질서 있고 정규적인 이주를 위한 글로벌컴팩트의 목표 23 178
이주노동자 이야기 속에 담긴 대한민국 역사와 경제, 사회―
코미디, 노래와 시, 영화 그리고 소셜 미디어까지
이주노동자 속에는 수많은 키워드가 담겨 있다-#연대 #차별 #혐오 #인종주의 #전쟁 #국경 #소수자 #경제성장 #인구절벽 #저출생 #고령화 #다문화…. 《이주노동자를 묻는 십대에게》는 역사와 정치경제, 사회문화 등 세상 모든 일이 모여 있는 하나의 현상으로서의 ‘이주노동자’를 인권의 시각에서 친절하고 경쾌하게 풀어낸다.
영화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우리 학교> <국제 시장> <미나리> <청년 경찰>이나, TV 코미디 프로그램 <시커먼스> <웃음을 찾는 사람들>, 대중가요 노랫말과 이주노동자가 직접 쓴 시, 인터넷 밈 ‘관짝소년단’의 관짝춤을 둘러싼 논란 등,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사회적 논란과 예술적 모티프가 되어온 이주노동자의 이모저모를 만날 수 있다.
자기만의 why> 이주노동자가 누구인지를 왜 알아야 하는지, 그들이 없으면 대한민국은 왜 존속할 수 없는지 간략하게 설명한다.
1장> ‘국경 넘기’라는 국제이주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출발하여, 태어난 나라에서 계속 살지 않고 왜 이주를 하는지, 단순한 호기심과 열정에서부터 국제정치와 열악한 경제 상황, 전쟁, 종교 문제까지 고향을 떠나는 이주의 이유를 들려준다. 그리고 이주노동자가 필요한 대한민국의 상황에 더해 한국인이 이주노동자로 살기 시작한 19세기 중엽부터의 한인 이주 역사를 이야기한다.
2장> 등록 이주노동자(고용허가제 노동자와 미등록 이주노동자, 동포노동자, 난민, 이주아동청소년 등 이주민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하면서 그들 스스로 같은 처지의 이주민과 연대하여 사회에 적응하려는 모습도 보여준다.
3장> 이주노동자를 둘러싼 다양한 오해를 추려 친근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한정된 권리를 이주노동자에게 빼앗기는 것이 아님을 명쾌히 한다. 그러면서 이주노동자를 초대하고 같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관점이 필요함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