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 5
1.문제제기와 개념틀 25
정치 및 국가의 개념 정의
지배 정당성의 근거: 세 가지 유형
지배조직의 외적 기본요건
서구 근대국가의 형성: 직업 정치가의 출현
2.직업 정치가의 제 측면 45
정치참여의 다양한 방식
직업으로서의 정치
근대 전문 관료층의 대두
전문 관료층, 군주 그리고 의회
전문 관료와 정치 관료
3.직업 정치가의 역사적 제 유형 69
성직자, 문인, 궁정귀족, 도시문벌
법률가층
관료와 정치가
저널리스트
4.근대적 정당과 직업 정치가 89
근대 정당의 형성과정
현대의 정당구조와 직업 정치가
영국 사례
미국 사례
독일 사례
5.직업 정치가의 자질 131
열정, 책임감, 균형감각
대의에 대한 헌신: 권력정치의 한계
6.정치와 윤리 139
윤리와 독선
절대윤리와 정치
신념윤리와 책임윤리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하는가?
종교적 윤리와 정치
정치의 폭력성과 윤리
7.결론: 신념윤리와 책임윤리의 상보성 165
국내 베버 연구 1인자 전성우의 번역으로 꾸준히 사랑받아온 《직업으로서의 정치》, 새로운 디자인과 편집으로 돌아오다.
근대의 마지막 대가 막스 베버의 《직업으로서의 정치》는, 정치의 본질과 소명, 그 배반에 대한 현대의 모든 지적 상상력과 논의의 원천으로 간주되는 최고의 고전 중의 하나이다. 해박한 지식과 특유의 섬세하고 깊은 통찰력으로 정치에 대한 필생의 사유를 풀어낸 이 강연을 마친 후 바로 다음 해에 베버는 세상을 떠났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가히 근대 최고 정치사상가의 하나인 베버의 정치적 유언장이라고 할 만하다.
여기서 베버는 그 유명한 ‘지배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를 비롯하여 직업 정치가의 출현, 그 형태와 자질, 그리고 그 윤리를 다룬다. 특히나 베버는 정치의 소명과 그 배반에 대한 통렬히 지적한다. 정치가 풀어야 할 과제는 늘어났지만 정치의 능력은 현저히 떨어진 오늘날, 이 위태로운 역설의 시기에 정치의 소명과 정치인의 자질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베버의 유언장은 이 정치적 성찰을 이끌어 줄 최고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베버의 글은 그 사유의 섬세함과 복잡성 때문에 번역이 어렵기로 정평이 나있다. 그런데 번역자인 전성우 교수는 탁월한 베버 연구자답게, 학문적 엄격함과 섬세함은 물론이고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평이성까지 살려내어, 전문가와 일반 독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놀라운 사건을 일으켰다. 이 책이 주목받아야 할 또 하나의 이유이다.
NAVER 오늘의 책 2011. 7. 23, 24 선정
** 규리 님, ‘NAVER 오늘의 책’은《직업으로서의 학문》서지정보에 있는 ‘NAVER 오늘의 책 2010...’을 날짜만 바꿔서 복사해주세요. 그 아래 본문과 ‘더 알아보기〉’는 없이 제목만 복사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