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일러두기
제1부 교육과 교육평가
제1장 교육과 교육평가
1. 교 육
2. 교육평가
제2장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1. 교육목표의 진술
2. 교육목표 분류
3. 교육평가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제2부 교육평가의 종류
제3장 교수·학습 진행에 의한 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4. 진단, 형성, 총합 평가의 비교
제4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1. 규준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3. 능력참조평가
4. 성장참조평가
5. 규준, 준거, 능력, 성장 참조평가의 비교
제3부 총평, 측정, 검사
제5장 총평, 측정, 검사
1. 총 평
2. 측 정
3. 검 사
4. 검사, 측정, 총평, 평가의 관계
제6장 정의적 행동특성 측정
1. 정의적 행동특성의 중요성
2. 정의적 행동특성의 측정
3. 정의적 행동특성의 측정방법
제4부 문항제작
제7장 문항제작과 유형
1. 문항제작자의 자격
2.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3. 검사제작 절차
4. 좋은 문항의 조건
5. 문항 유형
제8장 선택형 문항제작
1. 진위형 문항
2. 선다형 문항
3. 연결형 문항
4. 배열형 문항
제9장 서답형 문항제작
1. 논술형 문항
2. 단답형 문항
3. 괄호형, 완성형 문항
제5부 문항분석과 점수보고
제10장 문항분석
1. 고전검사이론
2. 문항반응이론
제11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1. 검사점수
2. 규준점수
3. 준거점수
4. 점수보고
제6부 타당도와 신뢰도
제12장 타당도
1. 정 의
2. 종 류
3. 타당도의 적용
제13장 신뢰도
1. 정 의
2. 개 념
3. 종 류
4. 신뢰도의 적용과 영향을 주는 요인
5.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제7부 컴퓨터화 검사와 수행평가
제14장 컴퓨터화 검사
1. 컴퓨터화 검사의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