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머리에
제1부 1948~1950년
아메리카 영화 시론(試論
아메리카 영화에 대하여(설문
전후(戰後 미·영의 인기 배우
미·영·불에 있어 영화화된 문예 작품
로렌 바콜에게
제2부 1952~1953년
그들은 왜 밀항하였나?
자기 상실의 세대
<종착역> 감상
제3부 1954년
<제니의 초상> 감상
로버트 네이선과 W. 디터리 영화 <제니의 초상>의 원작자와 감독
1953 각계에 비친 Best Five는?
한국 영화의 현재와 장래
한국 영화의 전환기
앙케트
영국 영화
몰상식한 고증
<물랭루주(Moulin Rouge>
존 휴스턴
<심야의 탈주>
<챔피언(CHAMPION>
일상생활과 오락
인상에 남는 외국 영화
100여 편 상영 그러나 10여 편만이 볼만
제4부 1955년
영화의 사회의식과 저항
외화(外畵 본수(本數를 제한
최근의 외국 영화 수준
최근의 국내외 영화
1954년도 외국 영화 베스트 텐
영화예술의 극치
악화(惡畵는 아편이다
시네마스코프의 문제
문화 10년의 성찰
<피아골>의 문제
산고 중의 한국 영화들
회상의 명화선(名畵選
서구와 미국 영화
<내가 마지막 본 파리>
예술로서의 시네스코
영화 감상을 위한 상식
회상의 그레타 가르보
비스타 비전
제5부 1956년
‘금룡상(金龍賞’을 제정
영화 법안
영화 구성의 기초
몽타주
아메리카의 영화 잡지
시나리오 ABC
다큐멘터리영화
세계의 영화상
옴니버스영화
1955년도의 총결산과 신년의 전망
현대 영화의 감각
회상의 명화선
한국 영화의 신구상
<격노한 바다>
이태리 영화와 여배우
J. L. 맨키위츠의 예술
회상의 명화
절박한 인간의 매력
? 작품 해설
? 작품 연보
? 박인환 연보
푸른사상사에서 박인환 전집 시리즈로 『박인환 번역 전집』과 『박인환 시 전집』을 발간한 데 이어 『박인환 영화평론 전집』을 간행해 영화평론가로서의 박인환을 새롭게 조명한다. 이 전집에는 <카사블랑카> <아리랑> <춘향전> 등 박인환 영화평론에 소개된 영화 포스터와 박인환 영화평론이 발표된 잡지들의 화보로 수록해 독자들에게 풍부한 자료를 제공한다.
1953년 한국전쟁이 휴전된 이후 1954년 한국영화평론가협회가 결성되면서 박인환은 본격적인 영화평론 활동을 시작했다. 한국전쟁 이후 한반도에 서구 문화가 대거 유입되었는데, 이때 시작된 박인환의 영화평론 활동은 시대의 흐름을 적극 수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영화평론이라는 분야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당시, 협회 조직에 가담함으로써 한국 영화평론의 토대를 마련했다.
1954년 말경에 들어서는 『영화계』 『신영화』 『영화세계』 등 영화 전문잡지들이 창간되어 대중들의 이목을 끌었는데, 박인환은 영화 잡지를 비롯해 다양한 매체에 영화평론을 발표하여 국내외 영화를 소개했다. 그뿐만 아니라 감독, 시나리오, 배우 등 영화 제작에 관한 문제와 영화 정책에도 주목하여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국내외의 영화 상황을 진단하고, 영화의 역할과 사회의식에 대해서도 의견을 내었다.
1956년 갑작스럽게 타계하기까지 박인환은 누구보다 왕성한 영화평론 활동을 펼쳤다. 대중들이 영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고, 한국 영화를 향한 깊은 애정을 보였다. 국내외의 다양한 영화들을 소개하고 한국 영화의 발전을 위해 힘쓴 박인환의 영화평론가 활동은 주목된다. 당연히 주목해야 할 것이다.
<책속으로>
한국적이라고 자랑하던 것…… 말하자면 다 쓰러져 가는 농촌에서 지주에게 딸을 빼앗기는 농부의 서러움이나 강가에 배가 있고 수양버들 밑에서 울고 있는 처녀의 이야기…… 이러한 일련의 개념성을 버리고 새 시대가 욕구하는 현실과 미래에 걸친 참다운 인간 사회를 우리 영화인은 필름에 기록하고 표현하여야 할 것이다.
― 「한국 영화의 전